사진=GS25
사진=GS25
19일 GS25는 작년 ‘혜자브랜드’ 제품을 재출시한 뒤 1년 만에 누적 2800만개가 팔렸다고 밝혔다. 일 평균 7만 7000여개, 1분당 53.3개가 판매된 것이다.

GS25는 지난해 2월 ‘혜자로운 집밥 제육볶음도시락’을 시작으로 ‘혜자로운 시리즈’를 연이어 출시했다. 김밥, 주먹밥, 삼각김밥, 샌드위치, 맘모스 빵 등이다.

‘혜자브랜드’는 배우 김혜자 씨의 이름을 사용했다. 2010년 ‘김혜자 도시락’이 높은 가성비로 인기를 끌며 ‘혜자롭다’라는 유행어가 생겼다. ‘혜자롭다’는 낮은 가격에 비해 양과 질이 뛰어나고, 제 값 이상을 하는 가성비가 매우 좋은 상품들을 의미한다.

GS25측은 혜자브랜드의 성공 비결로 ‘갓성비’, ‘착한 브랜드 스토리’, ‘GS리테일과 협력 업체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이 꼽힌다고 분석했다. 업계에 의하면 점포마다 가장 먼저 매진되는 도시락은 ‘혜자도시락’이다. 이에 작년 GS25의 도시락 전체 매출은 직전년에 비해 약 51% 올랐다. 직접 매출 효과는 약 1100억원이다.

혜자 브랜드 시리즈 구매하는 소비자는 다른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S25 고객 트렌드 분석팀이 지난 1월 데이터(담배 제외)를 분석한 결과, 혜자 브랜드 시리즈를 구매하는 소비자 구매 단가는 평균 구매 단가 대비 26.3%가량 높았다. 특히, 혜자로운 도시락 재구매율은 38.6%의 최상위 수준이다.

GS25는 주소비층으로 10대가 유입되도록 프로모션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주소비층은 20~40대다. 10대가 성인이 돼도 편의점 도시락을 일상에서 소비하는 패턴이 되게끔 다양한 메뉴를 확대할 방침이다.

양호승 GS리테일 FF팀 팀장은 “혜자브랜드는 대한민국 대표 도시락을 넘어 가성비 있는 먹거리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차원 높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들이 실망하지 않고 평생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신뢰의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소희 인턴기자 y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