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최승한 탐정사무소 대표
어릴 적 경찰도 해결하지 못하는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내 명쾌하게 풀어내는 셜록 홈즈나 코난을 보고 자란 이들이라면 한번쯤 탐정의 꿈을 키워봤을 것이다. 의뢰인의 억울한 사연이 시발점이 되어 작은 단서와 증거를 수집해 사건을 하나하나 풀어내는 ‘탐정’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의뢰인의 요청에 따라 사건, 사고, 정보 등을 조사하는 탐정은 그간 패러리걸(법률사무 보조원·paralegal), 민간조사원, 해결사 등으로 불리면서 사건을 실마리를 찾고, 해결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미 미국에서는 수사기관과 탐정이 공조해 사건을 해결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주목받는 전문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에서도 탐정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탐정법과 관련된 법안이 발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년째 의뢰인의 고민을 해결하고 있는 최승한 탐정사무소 대표를 만나 ‘탐정의 세계’를 들어봤다. 최근 탐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은데, 예전에 비해 문의나 의뢰가 늘었나요.
“관심이 많아졌죠. 예전엔 흥신소로 많이 불렸는데, 최근에 탐정을 주제로 한 방송도 나오면서 예전에 비해 이미지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의뢰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특히 불륜과 관련한 의뢰는 늘 많은 편입니다."
요즘엔 의뢰인들이 탐정을 주로 어떻게 찾나요.
"예전에는 전단지나 명함을 뿌렸다면, 요즘엔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연락을 많이 하시죠. 탐정사무실마다 홈페이지가 있으니 그걸 보고 찾아주시고요."
가장 많이 의뢰하는 분야는 뭔가요.
"예측하다시피 불륜 사건이 가장 많아요. 10건 중 6건 이상은 불륜 건이에요. 나머지는 기업과 관련된 의뢰 건이에요."
기업과 관련된 의뢰는 뭔가요.
"예를 들어, 해외기업이 국내기업에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사실관계를 파악해 달라거나 실사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고요. 민·형사사건과 관련된 증거 확보에 관한 건도 있어요."
“고객 의뢰 중 ‘불륜’사건 가장 많아···사람 찾기, 채무관련 등 불법에 노출될 가능성 높은 의뢰는 피해”
취급을 안 하는 의뢰 건도 있나요.
"물론이죠. 돈이 얽혀 있거나 사람을 찾아달라는 건 안합니다. 왜냐하면 합법적으로 찾는 데 한계가 있거든요. 예전에 주민센터 직원이나 배달플랫폼과 결탁해 불법으로 사람을 찾는 게 문제가 된 적이 있어요. 불법이거든요."
사실 주변에선 불륜을 쉽게 볼 수 없는데, 의뢰가 많이 들어오나요.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 그리고 저희가 받지 않는 부류가 하나 더 있어요. 바로 연인관계 뒷조사예요. 헤어진 연인을 조사해달라는 의뢰가 생각보다 많은데 이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많거든요. 그래서 절대 안 받습니다."
혼인유무를 확인합니까.
"딱 보면 알아요.(웃음)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이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지 분위기로 대충 알 수 있어요. 그 경우엔 돈을 아무리 많이 준다고 해도 안 받습니다."
사건 의뢰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의뢰인 상담을 진행하고 어떻게 조사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필요한 경우 사전 답사를 하고 수집한 정보를 의뢰인에게 결과보고를 하죠. 사건이 끝난 이후엔 수집했던 자료를 폐기하고요." 불륜의 경우 보통 어떤 상황에서 의뢰를 하나요.
"명백한 불륜의 증거가 있을 경우, 그리고 정황상 의심이 가는 경우 반반입니다. 근데 이 두 상황 모두 사전에 조짐이 보여요. 배우자에게 갑자기 이혼을 하자고 한다든지, 불평·불만을 쏟아낸다던지 하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는 부부관계를 하지 않는 섹스리스 부부라는 점이에요. 의뢰인들 중에 최근에 부부관계를 했다고 말하는 분은 단 한 명도 없어요."
불륜사건을 조사할 땐 어떤 식으로 하나요.
"우선 의뢰인의 배우자 동선을 파악하고 증거를 확보하는 식인데요. 상간자와 숙박업소를 갈 경우엔 오히려 쉽죠. 요즘엔 오피스텔에서 불륜행각을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경우엔 반복성을 입증하기 위해 적어도 5회 이상 출입한 걸 증거로 가지고 있어야 해요."
보통 증거물은 어떤 종류로 하나요.
"동영상이 가장 좋죠. 이유는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사진으로도 많이 합니다. 녹취는 대화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잘 안 씁니다."
조사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데, 저희는 일주일 이내로 끝냅니다. 그 대신 다른 업체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의뢰비용이 어느 정도인가요.
"700만원에서 900만원 사이예요. 찾아보시면 저희보다 저렴한 곳이 많을 텐데, 그래도 의뢰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웃음)"
일부 의뢰인들 중에서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간혹 상간자의 배우자 연락처를 알아봐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건 저희가 할 이유도 없고, 만약 해준다고 해도 좋지 않은 사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거절합니다."
의뢰 시 계약서를 작성하나요.
"계약서에 비밀유지조항이 있어요. 계약 당사자 외 제 3자에게 계약 관계에 대해 누설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넣습니다."
기억에 남는 사건이 있다면.
"작년쯤 의뢰가 들어온 불륜사건이었어요. 남편의 외도를 알아차린 부인이 저희에게 의뢰를 한 거였어요. 상간녀에 대한 조사를 하다 보니 왠지 익숙한 느낌이라 더 깊숙이 찾아봤는데, 알고 보니 아주 유명한 배우의 부인이었어요. 저희도 깜짝 놀랐죠. 얼마 전 들은 얘기로는 이혼을 아직 안한 걸로 알고 있어요."
“민간 자격증 필수는 아냐, 현장에서 배우는 부분 많아···의뢰인의 심리 파악하고 상황대처 판단 능력이 중요”
탐정 관련 민간자격증이 있던데, 탐정이 되려면 꼭 있어야 하나요.
"물론 도움이 될 순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사실 실무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죠."
실제 현장에서는 뭘 배우나요.
"가장 중요한 건 상황 대처 판단이죠. 예를 들어, 대상자를 따라가다가 놓쳤을 경우 어떻게 계획을 세울 것인지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의뢰인마다 처해 있는 상황이나 성격이 다 달라요. 배우자의 불륜으로 마음이 온전치 않은 경우 실시간으로 불륜 증거를 제공하면 폭발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 경우엔 증거가 완벽하게 수집된 다음 전달하고 행동도 코치해 드리죠."
탐정의 업무가 불법으로 알고 있는 분들도 많아요.
"그렇죠. 이를테면 사람을 찾을 때 관공서 또는 기업의 정보를 활용하는 건 불법이에요. 그리고 GPS 위치 추적기를 다는 것도 불법이고요. 간혹 의뢰인 중에서는 위치 추적기를 달아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보통신망법 위반이라고 안내를 해드려요."
탐정을 찾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경찰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에요. 각 경찰서마다 수사관들이 배정받은 사건들이 굉장히 많다 보니 하나하나 챙길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의뢰인들 입장에서는 수사기관의 도움을 제대로 받고 싶지만 상황 또는 시간적으로 불편함이 있어 저희를 찾는다고 생각해요. 미국의 경우에는 탐정이 경찰에 수사협조를 요청할 수 있어요. 저희가 취합한 자료를 수사기관에 넘기면 경찰이 참고해 수사를 벌이는데, 아직 우리나라는 그런 부분이 안돼 한계점이 있죠."
이 일의 장점은 뭔가요.
"제가 맡은 사건이 잘 해결됐을 때 굉장히 보람이 큽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돈이죠. 돈이 들어오는만큼 일에 대한 재미와 보람은 커지죠.(웃음)"
평균 신입 탐정의 경우 수입은 얼마나 되나요.
"회사마다 다른데, 처음 일을 시작할 경우 연봉 3~400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그리고 단독으로 의뢰인을 만나고 의뢰를 처리할 정도가 되면 월 500~1000만 원 정도 됩니다. 경력이 쌓이면 월 2000만원 이상 벌죠.(웃음)"
탐정 지원자들이 많나요.
"굉장히 많아요. 저희도 최근에 채용사이트에 구인공고를 올렸는데, 100여명이 지원했어요. 그중에는 국정원 출신이나 해외 변호사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도 있어요."
탐정이 갖춰야 할 부분은 뭔가요.
"우선 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언제 일을 시작해서 언제까지 해야 한다는 게 정해지지 않다 보니 버틸 수 있는 체력과 집념이 꽤 중요한 직업이에요. 그리고 덤벙대거나 깜빡깜빡하는 스타일은 이 일을 할 수 없어요. 탐정은 실수를 하면 안되는 직업이거든요. 개인적으로 신입 탐정을 채용할 땐 논리적인 부분을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차에서 대기하는 시간 길어 화장실 대용으로 대용량 우유팩은 필수···불륜사건 많이 접해 결혼하기 무서워”
탐정으로서의 애로사항도 있을 것 같아요.
"업무시간이 일정치가 않고 갑작스런 상황이 생길 때가 있어요. 간혹 화장실도 제때 못가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늘 탐정들 차에는 우유팩 1000ml 이상되는 팩이 비치돼 있어요. 급할 땐 아주 소중하답니다.(웃음)"
직업병이 있다면.
"음··· 아무래도 불륜사건을 많이 접하다 보니 누군가를 만나서 결혼을 하기가 겁이 난달까요.(웃음) 우스갯소리로 지인들에게 “이번 생에 결혼은 못하겠다”고 말하는데,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향후 직업적으로 탐정의 비전은 어떻게 보시나요.
"탐정사무소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운영이 허용됐고, 국회에서도 탐정업 관리에 대한 법률안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탐정학과 같은 관련 학과들의 신설 움직임도 활발하거든요. 아마 머지않아 탐정이라는 직업이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않을까 생각해요."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사진 서범세 기자]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