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의 일본 등 해외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K-BRAND의 매출 활성화 및 외국인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인 하이서울기업을 회원사로 하는 (사)하이서울기업협회,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신라아이파크면세점, 글로벌 커머스 전문기업인 ㈜지유가 상호 협력하여 크리에이터 커머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및 마케팅을 촉진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사)하이서울기업협회는 해외 수출을 희망하는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을 본 사업에 참여시킨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보유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엠버서더단을 지원하며, 추천된 중소기업을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내 KBRANDMALL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지유는 본 사업의 PM社로서 KBRANDMALL 운영 및 기업 관리, 크리에이터 양성 등을 담당한다.
하이서울기업협회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협약은 3개 기관의 협력을 통해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하이서울기업협회는 2014년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써 서울시와 SBA의 평가 기준에 따라 선정된 1천여 개 서울시 유망 중소기업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네트워크 지원, B2B 비즈니스 서비스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이밖에도 하이서울포럼, 비즈니스콘서트 등 하이서울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인재 양성 및 기업 매칭사업, 중소기업 대상 정부과제 유치 및 ESG 컨설팅 등 회원사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유는 글로벌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국내외 브랜드의 유통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Kbrandmall 엠버서더 페스타를 통해 일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K-뷰티를 알리고 있으며, 큐텐 재팬(Qoo10 Japan)과 협력하여 한국 브랜드의 일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KBRANDMALL 운영을 비롯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과 협력하여 한국 브랜드의 세계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 성장을 지원하며, 앞으로는 K-뷰티뿐만 아니라 의료 관광 분야까지 확장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한국 의료 산업의 글로벌 진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한경비즈니스 온라인뉴스팀 기자 biznew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