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서울족 인천 아파트 매수 비중 꾸준… ‘해링턴 스퀘어 산곡역’ 관심
서울 아파트 노후화가 심화되고, 동시에 신규 분양가가 치솟으면서 서울 접근성이 좋은 인천 신규 분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인천 부평구는 개발호재가 탄탄하고, 향후 GTX를 비롯한 서울행 교통 접근망도 개선을 예고해 실수요, 투자자 모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 아파트 매매거래의 23.2%는 서울 등 타지역 거주자가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 12월에는 서울 거주자 매수 비율이 11%를 웃돌며 탈 서울 수요가 연말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아파트 매수 비율이 높아지는 이유는 서울 접근성이 우수해지면서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분양가와 탄탄한 개발호재를 동시에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아파트는 노후화가 심화되고, 신규 분양가 역시 크게 오르면서 내 집 마련이나 투자처를 찾는 수요자들은 주변 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실제 부동산R114에 따르면 작년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13억8,000만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분양가도 작년 3.3㎡당 4,820만원으로 전용면적 84㎡ 기준으로 16억3,000만원에 달한다.

부동산 전문가는 “인천은 향후 GTX 등 광역교통망의 개선이 예고되어 있고, 교육·생활 인프라도 점차 발전하고 있는 사실상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 2위 도시”라며 “실거주 목적이든 투자 목적으로든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라서 가격은 지속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천 부평구 등 개발호재가 풍부한 지역에 나오는 새 아파트는 이미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475가구의 대단지를 이루는 ‘해링턴 스퀘어 산곡역’이 그 주인공이다.

해링턴 스퀘어 산곡역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1동 일대(부평 산곡 재개발 정비사업)에 들어서며, 지상 최고 45층 총 2,475가구 대단지로 1,248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이다. 시공은 효성 중공업, 진흥기업이 맡았다.
전용면적별 분양 가구수는 ▲39㎡A 17가구 ▲39㎡B 35가구 ▲59㎡A 318가구 ▲59㎡B 387가구 ▲74㎡A 86가구 ▲74㎡B 119가구 ▲84㎡A 84가구 ▲84㎡B 68가구 ▲84㎡C 88가구 ▲84㎡D 41가구 ▲96㎡ 5가구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타입 위주로 선보인다.

실제 해링턴 스퀘어 산곡역은 7호선 산곡역이 약 150m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에 자리한 점이 단연 특징이다. 이에 따라 우수한 서울 접근성을 자랑한다. 7호선 이용 시 가산디지털단지까지 30분대, 강남까지도 1시간 내에 도달 가능하다. 산곡역에서 GTX-B(예정) 개통이 예정된 부평역(수도권1호선·인천1호선)까지도 약 10분이면 닿을 수 있다. 경인고속도로(부평IC)를 통해 차량으로 서울 접근성도 수월하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중동IC) 이용 시 수도권 곳곳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교육 여건도 좋다. 산곡초와 산곡초병설유치원을 품고 있으며, 산곡중, 청천중, 세일고, 인천외고, 명신여고 등으로 도보 통학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내 대규모 상업시설(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라 입주민 생활편의도 한껏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단지 맞은편에 롯데마트가 위치한 점도 돋보인다. 산곡역과 대로변에도 병원, 식당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고, 단지 북측 공병단 부지는 대형 복합 쇼핑몰로 개발(계획)이 추진중이다. 단지 북측으로 장수산과 원적산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인천을 대표하는 둘레길 코스 16곳 중 4코스인 원적산 둘레길로 바로 진입이 가능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누릴 수 있다.
정주 여건도 꾸준히 개선돼 신주거타운 형성에 따른 기대감도 높다. 산곡6구역, 한양아파트2단지, 산곡3구역 등 곳곳에서 정비사업이 추진중이라 단지 주변은 1만5,000여 가구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제3보급단과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부지도 공원과 녹지 등으로 개발 예정이라 주거 인프라는 꾸준히 개선될 전망이다.

단일 브랜드 대단지에 걸맞은 상품성도 눈에 띈다.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면적대로 구성했으며, 전용면적 39㎡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1~2인 가구의 선호도가 기대되며, 84㎡는 타입에 따라 4베이, 알파룸, 3면 발코니 구조 등을 선보여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전용면적 96㎡은 4베이 구조에 알파룸, 드레스룸 등 보다 넓은 넉넉한 실내 생활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피트니스, G/X룸, 실내 골프연습장, 사우나, 작은 도서관, 키즈카페, 소셜키친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선보인다.

한편, 해링턴 스퀘어 산곡역 견본주택은 단지 부지인 인천 부평구 산곡1동에 마련될 예정이다.
한경비즈니스 온라인뉴스팀 기자 biz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