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SBA)과 공동 주관, 오디오웹툰 제작 지원 및 콘텐츠 IP 확장 목적
웹툰 플랫폼 인기 작품 4편 ‘신비소설 무’, ‘적당한 온도’, ‘바이트 미’, ‘폐월화’ 선정
오디오웹툰 USB, 단행본, 대본집, 향수, 무드등, 포토카드 등 다양한 한정판 굿즈 패키지 구성
2개 이상 웹툰에 펀딩하는 참여자 대상 문화상품권 지급 특별 이벤트 진행
이번 펀딩은 펀더풀과 서울경제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로, 오디오웹툰 제작을 지원하고 콘텐츠 IP시장의 확장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오디오웹툰은 오디오드라마와 웹툰이 결합된 새로운 장르로, 국내 최정상급 성우들의 화려한 연기로 스토리를 입체화하고 독자의 상상력을 현실화한 시청각 콘텐츠다.
펀딩에 선정된 작품은 ‘신비소설 무(투유드림)’, ‘적당한 온도(락킨코리아)’, ‘바이트미(올보이스)’, ‘폐월화(스토리펀치)’ 총 4편으로, 네이버 시리즈, 카카오페이지 등에서 랭킹 1위, 평점 9.9점 이상을 기록한 인기 웹툰이다.
'신비소설 무'는 한국형 오컬트 대작 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으로 태고지신의 선택을 받은 어린 박수무당 낙빈의 신비로운 성장담을 담았으며, '적당한 온도'는 흔녀이지만 온도를 조절하는 초능력을 지닌 23세 김민지의 젊음과 갈등을 그린 작품이다. '바이트미'는 저주받은 가문의 뱀파이어가 진정한 사랑을 찾는 로맨스를, '폐월화'는 조선판 미녀와 야수로 익히 알려진 작품으로 진귀한 꽃 폐월화를 지키는 비밀스러운 사내 이겸과 여주인공 여리의 운명적인 사랑을 다룬다.
‘오디오웹툰 BIG4 펀딩’은 오는 12월 18일 오후 2시 펀더풀 홈페이지에서 단독 오픈된다. 펀딩 참여자들은 오디오웹툰 USB, 단행본, 대본집, 향수, 무드등, 에코백, 포토카드, 캘린더, 페이퍼 인센스 등 작품 별로 다양하게 구성된 한정판 굿즈 패키지를 선택적으로 펀딩할 수 있다. 펀딩으로 모집된 금액은 오디오웹툰 및 굿즈 제작 및 마케팅비로 사용된다. 또한, 2개 이상 웹툰에 펀딩하는 참여자 대상으로는 문화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해당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김수완 이사는 "오디오웹툰 펀딩은 매력적인 IP를 몰입형 콘텐츠로 확장시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시도”라며 "참여형 펀딩은 콘텐츠 팬덤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부가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이후에도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웹툰 산업의 틈새를 연결해 무한 성장 동력을 가진 웹툰의 제작, 투자 환경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펀더풀은 K-콘텐츠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기업으로, 21년 금융위원회에 정식 인가 등록을 완료했다. 유통사, 금융사, VC 등 오프라인에서 소수만 참여 가능했던 콘텐츠 투자를 온라인 공모 방식으로 전환해 누구나 매력적인 K-콘텐츠에 투자할 수 있게 만들었다. 콘텐츠 사업자와 투자자 모두를 위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장 가치가 높은 아이템을 취급하는 콘텐츠 판매 서비스 ‘띵스’도 운영하고 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