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8대 은행 자산관리 전략은

우리은행 “고객케어센터팀 신설 등 고객 중심의 영업 혁신”

[한경 머니=공인호 기자] 글로벌 경제를 무겁게 짓눌러 온 미·중 무역전쟁이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국내 금융시장도 모처럼 활기를 되찾는 모습이다. 국내 자산관리(WM) 시장의 선봉에 선 은행권 WM사업부 역시 연초부터 전열을 가다듬고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저금리·저성장 기조와 함께 인구 고령화가 동반되는 ‘뉴노멀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금융사들의 WM 경쟁력은 선택이 아닌 생존 수단으로 여겨진 지 오래다. 우후죽순 등장하는 핀테크(FinTech)업체들 역시 은행의 전통적 사업 기반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이에 한경 머니는 국내 8대 은행의 WM사업부를 대상으로 2020년 사업 추진 전략과 함께 국내외 금융 및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과 분석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음은 우리금융그룹의 WM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신명혁 그룹장과의 일문일답.


WM사업부 전략 방향
“올해 우리은행은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기반 마련 및 리스크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WM그룹을 전면 재편했습니다. 프라이빗뱅킹(PB) 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PB고객부’를 신설했고, 상품 리스크 및 불완전판매 점검을 위해 WM그룹장 직속으로 ‘고객케어센터팀’도 신설했죠. 전략 방향 역시 자산관리 기반을 혁신시켜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우선 고객 보호를 위해 완전판매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영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핵심성과지표(KPI) 체계를 혁신적으로 개편했습니다. 둘째로 PB 자격 검증제도 및 자산관리 역량지수를 도입해 직원들의 역량을 검증·강화시키고, 셋째로 철저한 고객관리를 위해 맞춤형 상품 출시 및 MGM(Members Get Members) 혜택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국내외 금융시장 주요 리스크 요인
“불확실성 측면에서의 리스크 요인을 살펴보면 최근 미국과 이란의 중동 지역 긴장 고조, 그리고 현재 진행형인 미·중 무역협상,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직접적으로 실물경제를 침체시키고,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위축시켜, 글로벌 경제 회복세를 저하하는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특히 무역분쟁과 중동발 리스크는 수출의존도가 높고 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국내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죠. 또한 미국 대선, 북핵 리스크의 재등장 등 정치적 이슈 역시 한국 금융시장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이 되겠죠.”


2020년 주식시장 전망
“그동안 부진했던 반도체 업황과 수출이 다소 개선되면서 올해 국내 증시는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부터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했던 미·중 무역 분쟁의 경우 2단계 협상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나타날 수 있겠지만,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어느 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글로벌 유동성 확대 및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반기 주가가 고점을 보이고, 하반기로 갈수록 이러한 기대감이 약화되며 일부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커 보이네요. 무엇보다 무역갈등 재점화, 중동 및 동북아 지역 지정학적 불안, 중국 기업의 부실채권 증가 우려, 마이너스 금리 부작용에 따른 선진국 중앙은행의 긴축 움직임 등은 하반기 증시를 짓누르는 요인으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연간 지수 범위는 코스피 기준으로 2000~2400포인트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제한적인 국면에서는 저평가 업종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순환매매가 발생하지만, 지금처럼 유동성이 풍부한 시기에는 기존의 주도 업종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지난해 수익률이 좋았던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보기술(IT) 섹터를 여전히 유망하게 보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대형주에 비해 부진했던 중소형주 시세는 하반기 이후 바이오 제약주 등을 중심으로 반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증시는 경기 여건이 양호한 선진국 증시가 상반기에 강세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하반기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본격화되면서 신흥국도 강세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은행 “고객케어센터팀 신설 등 고객 중심의 영업 혁신”

금리 및 채권시장 전망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로 시중 유동성은 풍부하지만, 여전히 중소기업 중심으로 내수가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는 국채금리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죠. 다만 경기 부양을 위한 정부의 예산 조기 집행에 따라 국고채 발행 물량이 증가하고, 주가 상승에 따라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이어지면서 1분기에는 시장금리의 소폭 반등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저물가 지속과 경기 부진 우려에 따른 한국은행의 정책금리 인하 기대가 남아 있어 저금리 현상은 상당 기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네요. 이후 연말로 갈수록 2021년 이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금리 인상 재개 가능성을 반영해 시장금리가 미리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전반적인 금리 흐름은 박스권이 예상됩니다.”


부동산 시장 전망
“저금리가 주택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지난해 말 유례없이 강력한 규제 정책이 발표됐습니다. 다만, 올해 6월 말까지 양도하는 10년 이상 보유 다주택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양도세 중과를 배제해 주기로 해 다주택자들에게 퇴로를 열어 줬습니다. 따라서 당분간 고가 주택 시장은 보유세 압박에 따른 매물이 출현하면서 약보합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특히 서울의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는 전셋값 비중이 일반 아파트보다 낮아 12·16 부동산대책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게 될 것으로 보여 조정 폭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현재의 타깃에서 다소 비켜선 시가 9억 원 이하 아파트 및 조정 대상 외 지역의 경우 대출 또는 종합부동산세 부담에서도 다소 자유로워 투자 수요가 이동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보입니다. 서울 중심부 또는 강남권 상승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여겨지는 서울 외곽 및 수도권 등이 해당될 가능성이 높죠. 따라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느슨한 경기도로 자금이 이동할 경우 아직 서울 등에 비해 덜 오른 지역이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7년 연속 상승세를 보였던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 값도 이젠 상승세를 마감하는 변곡점에 임박한 것으로 보이네요. 무리하게 가구 수를 늘리는 투자는 보유세 부담 및 양도세 중과 등으로 실익이 크지 않을 수 있는 만큼 보유 또는 매각에 따른 세 부담을 고려해 출구 전략을 노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추천 상품 및 투자 TIP
“올해는 중위험·중수익에 초점을 맞춰 선진국 투자등급 위주의 채권혼합형 펀드와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해외 헤지펀드 재간접 상품의 투자매력도가 높아진 시점으로 판단합니다. 특히 해외 헤지펀드 재간접 펀드는 분산투자와 다양한 전략으로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안 상품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최대 손실률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한 구조화상품도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자산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자산 분산이 필요해 보입니다. 대표적 안전자산인 달러를 방카슈랑스 상품으로 가입해 둔다면 통화분산 효과와 함께 확정금리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자산가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죠. 또 최저보증이율을 보장해 주는 저축보험은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일정한 금리를 확보할 수 있어 포트폴리오 필수 상품으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자산 배분 측면에서 불확실한 경기 상황을 반영해 원금 손실 위험이 낮은 채권형 펀드와 정기예금 등을 전체 자산의 절반 가까이 가져가되, 20~30% 정도는 향후 경기 반등과 연말 배당효과에 대비해 기술주와 배당주 스타일의 주식형 펀드로 분산투자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20~30%는 꾸준한 인컴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주가연계증권(ELS)과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 등을 편입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추구하는 전략을 기본적으로 제시합니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7호(2020년 02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