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NKLE-CARE
피부 속까지 유효 성분을 공급해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부여하는 제품들
왼쪽부터)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한 운석 추출물이 안티에이징 성분과 결합된 맥셀런스 더 싱귤러 크림 50ml 24만 원대 랩시리즈 밤 전용 세럼으로 자는 동안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안티에이징 콘센트레이트 40ml 80만 원 노에사 해초 발효 원액이 피부 자생력을 키워주는 크렘 드 라 메르 모이스처라이징 소프트 로션 50ml 33만 원대 라 메르 피부 탄력 증진과 주름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필수 지방산, 비타민 F가 함유된 크레마 에프 50ml 13만3000원 산타 마리아 노벨라 단백질 합성 효과가 뛰어난 거미줄 펩타이드가 함유된 퓨리 페어 앰플 30ml 4만9000원 시에로 코스메틱 혈액순환을 촉진해 처짐을 개선하는 토탈 리바이탈라이저 크림 50ml 8만2000원 시세이도 맨
늙지 않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 주름이 깊어지고 볼이 꺼지거나 눈가가 처지는 등 얼굴의 형태가 변한다. 다만 관리를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만 있을 뿐. 이는 안티에이징이 중요한 이유로도 직결된다. 세월이 지나 나를 얼마나 사랑했는지를 보여주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안티에이징은 별다른 노화 징후가 나타나지 않아도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 일종의 예방 차원이다. 전문가들은 안티에이징 제품을 20대 초·중반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성장이 다 끝난 후, 신체는 급격한 노화 과정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특히 주름이 잘 생기기 쉬운 눈가나 팔자 주름 부위는 신경 써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이미 주름이 생겼다고 해서 늦은 것은 아니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제일 빠른 법이죠. 필요성을 느낀 순간, 바로 안티에이징 관리를 시작한다면 노화를 늦출 수 있어요. 아무런 노력 없이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까요.” 문득곤 미파문 피부과 원장의 조언이다.
남자와 여자의 안티에이징은 다를까
남성 피부는 여성보다 평균 20~30%가량 더 두껍다. 이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데 비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콜라겐 합성을 감소시키기 때문. 여성보다 잔주름이 쉽게 생기지는 않지만 30세 이후에는 피부 탄력이 급격히 감소해 노화의 징후가 더 선명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여성 피부에 비해 피지량은 많고, 수분 함유량은 적어 충분한 수분 공급과 피지 조절 관리가 필요하며 모공이 더 넓고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모공 관리도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ONLY FOR MEN
각질층이 두껍고, 모공이 더 넓으며 무엇보다 끈적이는 마무리를 질색하는 남자는 안티에이징도 좀 달라야 한다. 남성의 피부에 최적화된 노화 방지 크림 5가지.
왼쪽부터) 탄력 강화 기능의 아마씨 추출 성분이 남성의 두꺼운 피부 조직에 깊숙이 침투하며, 각질을 제거해 흡수율을 높인 에이지 디펜더 탄력 크림 50ml 5만9000원대 키엘 푸딩 같은 젤 타입의 텍스처로 남성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검정콩 추출물과 블랙베리 추출물 등 기능성 성분이 주름을 개선하는 베러 투모로우 70ml 3만7000원 DTRT 강인한 자생력을 지닌 해조류 성분, 유스 알개와 프록실린, 아데노신 등의 성분이 강력한 항노화 기능을 선사하는 산뜻한 제형의 포스 수프림 크림 50ml 8만9000원 비오템 옴므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며 베타 엑디손 성분이 손상을 복구하고 비타민 E가 항산화 효과를 주는 더모 시스템 리제네레이팅 모이스쳐라이징 밤 50ml 8만 원 디올 옴므 허브 중 하나인 크레스 새싹 추출물이 피부를 정화하고 생기를 부여하며 노화에 따른 탄력 저하와 주름을 관리하는 맨 하이드로 포스 크림 50ml 3만7000원 아이오페
바르기 전, 성분 확인은 필수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고시된 주름 기능성 성분은 레티놀, 레티닐팔미테이트, 아데노신, 그리고 메디민 A(폴리에톡실레이티드레틴아마이드)다. 그중 우리에게 친숙하면서도 일반적으로 안티에이징 제품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레티놀인데, 빛이나 공기에 쉽게 파괴되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성분을 잘 살펴본 다음, 레티놀이 함유된 제품은 낮보다는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밖의 성분들에 대해 김홍석 와인 피부과 원장은 다음과 같이 덧붙여 설명한다.
“국내 식약처 고시 성분은 아니지만 아세틸헥사펩타이드-8, 올레아놀릭산, 코엔자임 Q10 등도 주름 개선 제품에 많이 포함된 성분들입니다. 특히 아세틸헥사펩타이드-8은 일명 ‘바르는 보톡스’라고 불리며 주로 아이크림 등에 사용됩니다. 또 미백 효과가 탁월한 나이아신아마이드라는 성분은 볼륨감을 부여하고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어 최근 안티에이징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죠.”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바르자
안티에이징 제품을 보습 제품과 함께 사용할 때는 보습 제품보다 먼저 바르거나 보습 제품을 최대한 적은 양만 바른 후 사용할 것. 보습제가 형성한 두터운 수분막이 안티에이징 성분의 흡수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백 제품과 함께 쓰고 싶다면 두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기보다는 아침에는 미백 제품을, 밤에는 주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실 안티에이징 제품을 바르기에 앞서, 유수분 균형이 잘 갖춰진 건강한 피부가 우선이다. 결국 건성과 지성, 복합성 피부에 따라 안티에이징 방법도 달라야 한다는 말이다. 건성 피부는 모공이 넓진 않지만 건조함으로 인해 잔주름이 빨리 생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부족한 유분과 수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보습 성분을 강화한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면 지성 피부는 건성 피부에 비해 잔주름은 덜 생기지만, 피부 속은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노화로부터 안전하지는 않다. 딥클렌징으로 모공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되 수분 함량이 높은 안티에이징 제품을 써야 한다. 지성과 건성의 특징을 모두 지닌 복합성 피부는 이중으로 관리해야 한다. 건성에 가까운 유(U)존은 보습을 신경 쓰고, 지성에 가까운 티(T)존은 청결과 수분 보충에 힘써야 한다.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른다면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이들의 비법을 듣고 있노라면,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무작정 따라 하기에는 위험성이 다분히 존재한다. 김홍석 원장은 아이크림에 주로 함유된 아세틸헥사펩타이드-8은 흡수가 빠르고 안정성이 높아 피부가 얇은 눈가 주름에 효과가 있지만 이외 피부에 사용 시 영향을 줄 수 없다고 설명한다. 문득곤 원장 역시 이 방법에 대해 위험성을 제기한다.
“아이크림의 경우 주름을 개선하는 성분 혹은 고보습의 성분이 함유된 농축 제품이기 때문에 지성 피부가 얼굴 전체에 바르기에는 위험한 면이 있어요. 과도한 양을 바르게 되면 오히려 얼굴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NEXT GENERATION
두루뭉술한 단어로 노화 방지를 이야기하던 시대는 끝났다. 새해를 맞아 노화가 진행되는 피부에 꼭 필요한 성분을 갖춘 따끈따끈한 안티에이징 신제품.
왼쪽부터) 눈가 주름 완화에 효과적인 아세틸헥사펩타이드-8을 함유, 독자적인 파워 V 테크놀로지와 노화 방지 분자 복합체가 결합됐다. 처진 눈 밑 부분을 당겨 탄탄하고 선명한 눈가로 만들어주는 맥스 LS 파워 V 인스턴트 아이 리프트 15ml 7만2000원대 랩시리즈 안티에이징의 강자답다. 국화과 꽃에서 추출한 실리마린 성분이 피부 속까지 영양을 공급하며 비타민 E가 항산화 효과를 선사한다.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제품인 엘라스티시티 페이셜 오일 30ml 5만9000원 유세린 탁월한 항산화 작용을 자랑하는 키네틴을 함유해 건조함과 그로 인한 잔주름 등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 연어와 알로에의 DNA 성분을 복합 처방한 PDRN 성분이 피부 속부터 탄력을 강화하는 스킨 수프리머시 리뉴 세럼 50ml 30만 원 CNP Rx 세포를 구성하는 필수적인 DNA와 아미노산과 같은 당류, 그리고 고기능성 원료들을 배합한 독자적인 성분이 영양과 호흡, 디톡스, 면역 등 세포 재생을 위한 4가지 주요 기능을 촉진하는 플래티늄 래어 쎌루라 나이트 엘릭시어 20ml 152만3000원 라프레리
리프팅, 퍼밍 그리고 항산화
대부분의 안티에이징 제품에 반드시 포함된 단어들이 바로 리프팅과 퍼밍이다. 사전적 의미로, 리프트(lift)는 ‘끌어올리다’, 펌(firm)은 ‘견고하게 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리프팅은 중력의 영향으로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기능을, 퍼밍은 피부의 탄성을 높여 볼륨감을 살려준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두 가지 기능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탱탱한 피부를 가꿀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안티에이징 제품에서 항산화 혹은 안티옥시던트(anti-oxidant)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문득곤 원장은 항산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항산화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선 반으로 자른 사과를 떠올리면 됩니다. 반으로 자른 사과는 산소와 세포가 만나서 갈변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쓰고 남은 여분의 산소가 독성물질인 활성산소로 변한 것이죠. 활성산소는 신체의 다른 분자들과 쉽게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세포와 조직에 손상을 입힙니다. 피부 노화의 주범이죠.” 즉, 이 활성산소를 안정화시켜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인 셈이다.
빠르고 효과적인 안티에이징, 리프팅 시술
화장품을 챙겨 바를 여유나 정성이 부족한 이들에게 시술은 오히려 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최근의 리프팅 시술은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시술 시간이 짧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대해 문득곤 원장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최근 고객들이 5D 리프팅을 많이 찾고 있어요. 5D 리프팅은 얼굴뿐만 아니라 머리와 두피, 귀 뒤쪽을 함께 시술해 기존의 리프팅보다 30%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피부를 끌어올려 얼굴선을 형성하고, 탄력을 부여하는 브이 리프트(V-lift), 고강도 초음파를 피부 깊숙이 투입시켜 콜라겐과 탄력 섬유 재생을 촉진하는 슈링크레이저, 그리고 피부를 여러 층으로 나눠 주사해 피부 리프팅을 유도하는 더모톡신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김홍석 원장은 다른 시술법들을 제안한다. “국소 부위만 절개해 리프팅 실을 주입, 피부가 살짝만 당겨지게 만들어주며 흉터 자국이 적은 미니 리프팅과 에어 펌프 압으로 원하는 약물을 주입해 리프팅 효과가 즉시 나타나는 에어젯바로리프팅을 꼽을 수 있어요. 특히 에어젯바로리프팅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날 하루에서 이틀 전에 시술을 받아도 됩니다.”
일상 속에서 피부 노화 늦추기
물론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피부가 ‘느리게’ 늙도록 하는 방법들이 있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다. 자외선을 오래 쬔피부는 광노화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광노화를 일으키는 UVA를 차단하는 지수인 PA 지수를 확인해 자외선 차단제를 골라야 한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C·E와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한 단호박이나 딸기, 포도 등의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 달콤한 음식은 멀리할 것. 당분은 혈관을 따라 진피층의 콜라겐에 들러붙어 세포의 탄력을 저하시키는 일명 ‘글리케이션’ 현상이 피부 노화를 유발한다. 꼼꼼한 클렌징과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로 청결과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면 건조해서 생기는 잔주름도 완화할 수 있다.
ANTI-OXIDANT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지켜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기능의 제품들
왼쪽부터) 떠오르는 발효 음료, 콤부차를 함유해 피부를 보호하는 블랙티 콤부차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150ml 9만7000원대 프레쉬 파슬리 시드 오일을 포함, 총 9가지의 항산화 성분이 포함된 파슬리 씨드 안티 옥시던트 페이셜 트리트먼트 15ml 7만7000원, 아이 크림 10ml 10만 원 모두 이솝 피부 산화와 광노화를 예방하는 데이 크림과 주름을 효과적으로 케어하는 나이트 크림으로 구성된 라인 인터셉션 파워 듀오 50ml 44만5000원 라프레리 광물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촉진하고 식물 성분이 진피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시슬리움 50ml 26만 원 시슬리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한라산의 구상나무 향을 함유, 피로와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맨 에센셜 플루이드 160ml 15만 원대 아모레퍼시픽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낮과 밤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슈퍼 세럼 어드벤스+ 30ml 19만 원 이즈클리니컬 by 라페르바
사진 신채영 | 도움말 김홍석 와인 피부과 원장·문득곤 미파문 피부과 원장
문의 노에사 02-3449-4562 디올 옴므 080-342-9500 라 메르 02-3440-2775 라페르바 02-2056-1221 라프레리 080-511-6626 랩시리즈 02-3440-2774 비오템 옴므·키엘 080-022-3332 산타 마리아 노벨라 02-546-1612 시세이도 맨 080-564-7700 시슬리 080-549-0216 시에로 코스메틱 080-020-5393 아모레퍼시픽·아이오페 080-023-5454 유세린 080-219-1900 이솝 1800-1987 프레쉬 080-822-9500 CNP Rx 080-023-7007 DTRT 1544-7077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