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TECH NEWS

전문
편집자 주 매일 달라지는 금융의 신세계를 조명함으로써 혁신 기술과 금융 산업이 만난 이달의 핀테크 관련 국내외 뉴스를 소개한다.
전 세계 중앙은행 60곳 디지털화폐 도입 경쟁
전 세계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최근 세계 각국 중앙은행이 진행하는 CBDC 프로젝트를 측정하기 위해 ‘글로벌 CBDC 지수(CBDC Global Index)’를 개발·공개했다.
‘글로벌 CBDC 지수’는 시민과 기업이 직접 보유하는 소매(Retail) CBDC(소액 결제용 CBDC)와 주로 은행 간 결제 및 금융결제 프로세스를 위해 금융기관에 제한되는 은행 간(Interbank) 및 도매(Wholesale) CBDC(거액 결제용 CBDC)를 포함하고 있다.
PwC는 CBDC가 결제 및 금융 인프라스트럭처를 재구성하는 한편 국제 통화 환경을 현대화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결제와 금융 기반의 통합이 진행되면서 기업과 금융 기관 모두 추가적인 디지털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운영, 법률, 규제 프로세스가 업그레이드되고 회계 및 내부 관리의 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전 세계 60개 이상의 중앙은행들이 2014년부터 CBDC의 기회를 탐색하고 있었다. 일부 CBDC 프로젝트는 현재 구현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국제결제은행(BIS),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 세계경제포럼(WEF) 등 공공 이해관계자들이 CBDC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는 등 CBDC에 대한 제도적 관여는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세계 중앙은행 60곳 디지털화폐 도입 경쟁
와이낫미디어, 글로벌 콘텐츠 시장 목표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와이낫미디어가 일본의 유명 통신사인 KDDI주식회사의 기업형벤처캐피털(CVC)인 KDDI 오픈이노베이션펀드와 손을 잡고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와이낫미디어와 손을 잡은 KDDI 오픈이노베이션펀드는 벤처기업을 폭넓게 지원하는 CVC다. 현재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KDDI 오픈 이노베이션 펀드 III는 운용 규모 약 2000억 원 규모로서 엔터테인먼트, 홈 사물엔터넷(IoT), 빅데이터, 핀테크 등을 주력 분야로 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인도네시아에서 ‘라인뱅크(LINE Bank)’ 서비스 출시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라인뱅크(LINE Bank)'를 출시했다. 라인뱅크는 국내 은행이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 번째 사례로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 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Bill Paymen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그룹은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 현지 시장에서의 디지털 사업 경험 등을 활용해 철저하게 현지 위주의 전략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현지 특성에 맞춘 금융 상품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 세계 중앙은행 60곳 디지털화폐 도입 경쟁
이체도 신속·간편…카카오뱅크 위젯 서비스 출시

카카오뱅크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는 ‘이체 위젯’을 출시했다. 위젯(widget)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빠르고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의 이체 위젯을 선보인 후 안드로이드 OS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카카오뱅크 위젯은 가장 빠르고 편리한 이체 방법으로, 카카오뱅크 앱에서 즐겨찾기한 모든 계좌들을 홈 화면에 불러와 보여준다. 원하는 계좌를 누르면 카카오뱅크 앱으로 이동해 금액만 입력한 뒤 이체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위젯 서비스는 이용자 반응과 의견을 참고해 이체 외 다양한 금융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