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공식 출범..."대출 소외계층 끌어안는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사진: 토스뱅크 제공)

인터넷은행 토스뱅크가 5일 정식 출범했다. 토스뱅크는 핀테크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가 최대 주주로 있으며 국내에서 세번째로 문을 연 인터넷전문은행이다. 토스뱅크는 최근 전방위로 막힌 대출시장에서 새로운 신용평가모형 시스템을 통해 대출상환능력을 갖춘 중·저신용자들도 포용하겠다는 복안이다.

토스뱅크는 이날 출범을 맞아 사전신청에 참여한 고객을 시작으로 순차적인 서비스를 개시했다. 지난달 10일 시작된 사전신청에는 약 100만명의 고객이 몰리며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사전 신청자들은 참여 순서대로 알림 메시지를 받게 되며, 토스뱅크 가입 절차를 거친 뒤 통장 개설과 신용대출 조회·실행, 체크카드 발급까지 서비스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우선 토스뱅크는 고신용자는 물론 중·저신용자와 1300만명 금융이력 부족자들에게도 공정한 신용평가를 거쳐 합리적인 금리와 대출한도를 제시했다. 토스뱅크의 신용대출 금리는 최저 연 2.76%에서 최고 연 15%로 폭넓게 제시한다. 이는 업권 구분 없는 신용데이터와 비금융 대안데이터를 분석해 토스뱅크의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이 중·저신용자의 대출상환능력을 정교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토스뱅크는 대출 승인율을 끌어올리는 한편 기존 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이들 중 약 30%를 건전한 중·저신용자'로 발굴해 토스뱅크의 고객으로 포용한다는 계획이다. 사용한만큼 이자를 내는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과 최대 300만원 한도의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 등 두가지 여신상품을 함께 선보였다.

간편한 대출금리 조회와 실행과정도 이목을 끌고 있다. 고객은 단 한번의 조회만으로 대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하고 한번의 승인으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토스뱅크는 '내 한도 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신용도 변동에 따른 대출 금리와 한도 변화를 미리 알려준다. 또 대출 고객의 신용점수가 개선돼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될 경우 '상시금리인하요구'도 실행이 가능하다.

수신 상품인 ‘토스뱅크 통장’은 만기·최소 납입 금액 등 조건 없이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수시입출금 통장이다. 토스뱅크는 기존 은행의 예금 상품을 ‘나눠서 보관하기’로, 적금은 ‘잔돈 모으기’·‘목돈 모으기’ 기능으로 구현했다. 토스뱅크 통장 하나만 있으면, 필요할 때 언제든 해당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이자는 연 2%로 모두 동일하고, 금액을 예치한 날로부터 일할 계산 돼 매달 지급된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도 전월 실적 등의 조건 없이 혜택이 제공된다. 커피·패스트푸드·편의점·택시·대중교통 등 생활밀착형 5대 카테고리에서 결제하면, 매달 최대 4만6500원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해외에서는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사용액의 3%를 즉시 캐시백한다.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기능을 탑재해, 휴대폰 뒷면에 체크카드를 접촉하면 안전하고 손쉽게 고액 송금이 가능하도록 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는 직장인, 자영업자, 프라임·중금리 대출 등의 구분없이 단 하나의 신용대출 상품을 통해 최적의 대출금리와 한도를 제공할 것"이라며 "고객에게 전가된 제약을 모두 없애고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가장 좋은 혜택을 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