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는 잠꾸러기’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Grooming] 잠, 역전의 시간
양과 질을 떠나서, 수면은 인간에게 중요하다. 잠은 삶의 질, 더 나아가서는 삶의 영속성과도 연관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절대적인 수면량이 부족하면 인간은 목숨을 위협받을 수 있고, 깊은 잠에 들지 못하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다. 자는 동안 신체는 가만히 있어도, 몸 속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일어난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성장 호르몬이다.

성장 호르몬은 성장기 아이들에게서만 분비되는 것이 아니다. 성장이 멈춘 성인에게도 나오는데, 상처 난 조직을 회복시키고 피로를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잠든 후 약 3시간 동안 하루 70% 양의 성장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며, 늦게 잠들수록 성장 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진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잠드는 걸 권장하는 것도 이 시간대에 성장 호르몬이 원활하게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면은 피부가 역전을 꾀할 수 있는 시간이다. 성장 호르몬의 재생 효과는 물론, 혈액이 온몸 곳곳으로 순환돼 피부에도 영양이 공급되면서 화장품을 바르는 것 못지않게 개선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 물론 노폐물이나 각질 등이 쌓여 있다면 피부가 회복하기 어렵다. 잠들기 전에 깨끗이 세안을 하고 적절한 나이트 케어를 취한다면, 안팎으로 더 짱짱하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라면
이른바 ‘수부지(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에게는 여름보다 가을이 더 힘든 계절이다. 피지 분비량이 많아 반나절만 지나도 얼굴에 ‘개기름’이 흐르는 반면, 피부가 보유한 수분은 부족해 쉽게 각질이 일어나고 잔주름이 눈에 띄게 많아진다. 이들에게 유분기가 많은 나이트 크림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제품에 함유된 유분이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 따라서 가볍게 스며들되, 농축된 성분을 함유한 앰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자란 수분을 보충하고, 주름과 꺼진 부분까지 관리해줄 수 있는 제품들을 사용할 것.
[Grooming] 잠, 역전의 시간
왼쪽부터_강인한 생명력을 담은 독자적인 전초 성분이 손상된 피부를 개선하고 매끈하게 정돈하는 전초 컨센트레이트 75ml 11만5000원 연작 진정 효과는 물론 자생력을 강화해 반복되는 피부 고민을 잠재우는 시카페어 세럼 30ml 4만5000원 닥터자르트 아이리스 꽃 뿌리에서 유래한 셀룰라 액티브 아이리사 성분이 노화를 케어하는 RS-28 셀룰라 인텐시브 트리트먼트 110만9000원 스위스 퍼펙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이중 구조의 가벼운 제형이 노화의 징후에 대응하는 더블 세럼 50ml 15만7000원 클라랑스

쉽게 갈라지는 건성 피부라면
수부지 피부보다 가을이 더 고통스러운 건 건성 피부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피지 분비량이 적어 기온과 습도가 내려갈수록 각질이 올라와 얼굴이 푸석푸석해지고, 주름은 더 깊어진다. 이들에게는 특히 나이트 크림, 슬리핑 마스크 등 유분과 수분을 다량 함유한 제품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제품을 사용하기 전,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한 후 사용해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보다는 AHA 성분이 함유된 클렌징 제품이나 앰플 등으로 각질을 녹여준 다음, 보습은 물론 주름을 케어하고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퍼밍 효과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Grooming] 잠, 역전의 시간
왼쪽부터_낫토 제형의 슬리핑 마스크로 밤 사이 영양을 공급하고 탄력을 증가시키는 퍼스트 에이드-오버나이트 스킨 리제너레이션 마스크 50ml 2만7000원 빌리프 피부에 녹아드는 제형으로 자는 동안 노화 징후를 개선하고 생기를 부여하는 독자적인 성분들이 깊숙이 흡수되는 제네상스 나이트 앰플 밤 78만 원대 라 메르 캐비아 추출물이 밤 사이 탄력과 퍼밍 효과를 선사하며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 결을 정돈하는 스킨 캐비아 럭스 슬립 마스크 프리미어 50ml 52만8000원 라프레리 최상급의 캐비아와 순금, 식물성 오메가가 함유돼 영양과 탄력을 부여하는 오메가 골드 캐비어 임페리얼 퍼밍 크림 50ml 24만9000원 씨케이디 개런티드

포기할 수 없는 눈가 주름
얼굴에서 가장 피부가 얇은 곳은 눈가다. 따라서 주름이 잘 생기기 쉽고, 노화가 도드라지게 드러나는 부분이다. 물론 눈가의 주름을 매력으로 승화시킬 수는 있지만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은 존재임은 당연하다. 성장 호르몬이 피부 재생을 돕는 수면 시간이야말로 주름을 케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잠들기 전 눈가뿐만 아니라 입가 주름이나 팔자 주름처럼 신경 쓰이는 부분에 아이크림을 도포해준다. 최소한의 자극을 위해 손가락에 힘을 최대한 빼고 바르거나 제품에 동봉된 애플리케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Grooming] 잠, 역전의 시간
알지레린 펩타이드와 히알루론산 성분이 눈가에 생기와 탄력을 채워주는 엑스트라 리페어 아이 크림 인텐스 15ml 11만5000원 바비 브라운 자생력이 뛰어난 해조류인 알개 추출물이 눈가를 밝혀주며 주름을 완화하는 르 스왕 느와 아이 크림 15ml 21만9000원 지방시뷰티 유효 성분들의 흡수율을 높여 주름을 케어하는 바이탈 퍼펙션 인텐시브 링클스팟 트리트먼트 20ml 15만 원대 시세이도 식물성 표피 성장 인자 (EGF)가 눈가의 밀도와 두께를 강화하는 EGF 아이 세럼 6ml 10만8000원 바이오이펙트

놓치지 말아야 할 두피 관리
우리가 쉽게 놓치는 것이 바로 밤에 머리를 감는 것이다. 밤과 샴푸를 합쳐서 소위 ‘밤푸’라고도 불리는 이 행위는 하루 종일 미세먼지와 도시 공해에 찌든 두피를 말끔하게 세정하고, 두피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완벽하게 건조시키는 과정까지 포함한다. 제대로 말리지 않은 두피와 모발은 잠자는 동안 박테리아와 곰팡이 균의 번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근을 강화하는 헤어 제품을 사용한다면, 밤 사이 두피와 모발이 더 건강해질 것이다.
[Grooming] 잠, 역전의 시간
두피와 모발에 집중적인 영양을 선사하며 마사지 디바이스로 셀프 케어가 가능한 트리파직 프로그레시브 5.5ml x 8 12만5000원 르네휘테르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세정하며 자는 동안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나이트 콜라겐 샴푸 520ml 2만4000원 트리셀 가벼운 제형으로 정전기가 일어나는 머리카락을 정돈하며 모발에 탄력을 선사하는 테임 헤어 세럼 60ml 3만7000원 이솝 탈모 증상을 완화하는 기능성 성분이 두피를 환경을 개선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 두피 진정 앰플 30ml 2만9000원 닥터그루트

글 이동찬 기자 cks8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