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고객 맞춤형 개인자산관리 서비스 '속속'
국민은행, 은퇴자산관리 위한 'KB골든라이프 세미나' 개최

KB국민은행이 개최한 ‘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세미나’는 KB국민은행 자산관리 전문 유튜브 채널 ‘여의도 5번 출구’를 통해 은퇴자산관리 주요 분야별 핵심 내용을 전문가와 함께 학습하고 퀴즈로 풀어보는 쌍방향 강의 및 퀴즈쇼 프로그램이다. 지난해부터 매월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깊이 있는 정보와 친절한 설명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호용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세무사와 함께 ‘2022년 세금 이슈 한번에 정리하기’를 주제로 양도소득세,상속·증여세 등 주요 세목별 개정 내용과 절세 전략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 중 핵심 사항에 대한 퀴즈 출제를 통해 참석자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퀴즈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디저트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퇴자산관리 세미나와 더불어 중장년층을 위한 건강관리, 다양한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해 KB골든라이프X 웹페이지를 운영 중이다”며 “11월 30일까지 신규 가입고객 대상 100% 경품 당첨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은행권, 고객 맞춤형 개인자산관리 서비스 '속속'
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자산관리 서비스 본격화

IBK기업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자산관리’를 출시한다. ‘i-ONE 자산관리’는 개인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로 소비패턴 분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신용점수 관리, 부동산 시세정보, 청약 컨설팅, 미래연금 예측 등 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숨겨진 정부지원금 찾기, 재직이력을 활용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 제공 등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특화서비스도 내놓는다. 서비스는 12월 1일부터 제공될 예정이며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앱(App) ‘i-ONE Bank(아이원뱅크)’에서 이용 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ONE 자산관리는 고객의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자산관리를 넘어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까지 담았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서비스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했다. 서비스 출시에 앞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i-ONE Bank’ 메인 화면과 전용 이벤트 페이지를 활용했다.

사전예약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들은 12월 31일까지 ‘i-ONE 자산관리’서비스 가입 후 다른 금융기관의 마이데이터를 1개 이상 연결하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Z플립3(50명) ▲아이폰13 Pro(50명) ▲투썸플레이스 아메리카노(3000명)도 제공할 예정이다.
은행권, 고객 맞춤형 개인자산관리 서비스 '속속'
신한은행, 유언대용신탁 전면 개편

신한은행은 유언장 작성, 공증 등 복잡한 상속 절차 생략이 가능한 ‘신한 S 라이프 케어(Life Care) 유언대용신탁’을 개편했다. ‘신한 S 라이프 케어 유언대용신탁’은 유언을 남기지 않아도 신탁계약을 통해 재산 상속이 가능한 상품으로, 고객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편의성을 강화한 상품이다.

고객은 유언대용신탁을 통해 노후 생활비 지급은 물론 대리인을 지정해 신탁재산에서 병원비 등을 인출할 수 있고, 신한은행의 세무·법률·신탁 전문가의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신한 S 라이프 케어 유언대용신탁’은 고객이 보유한 예금 또는 신탁 상품의 중도해지 없이 바로 신탁으로 맡길 수 있도록 리뉴얼해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 S 라이프 케어 유언대용신탁을 통해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원하는 시기에 보다 편리하게 상속되길 기대한다”며 “신한금융그룹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불편함을 없애고 편의성을 높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