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 제15기 기보벤처캠프 통합 데모데이 개최
지난 5일 기술보증기금은 '제15기 기보벤처캠프 통합 데모데이'를 서울 마포구 소재의 서울창업허브(공덕)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보벤처캠프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정책'에 맞춰 기업설립 3년 미만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액셀러레이팅 하는 프로그램이다.

▲와이앤아처 ▲씨엔티테크 ▲시리즈벤처스 ▲킹슬리벤처스 ▲다래전략사업화센터 등 5개의 국내 민간 액셀러레이터와의 협업하여 기술보증기금에서 축적한 스타트업 육성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기반의 혁신창업기업을 스타벤처기업으로 스케일업하고 있다.

제15기 기보벤처캠프에는 전국의 63개사의 유망 스타트업이 선정되어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지원이 이루어졌다. 이번 통합 데모데이에는 참여한 유망 스타트업 63개사 중 우수 참여기업 10개의 IR피칭을 통해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였으며, 기업 홍보부스 운영, 네트워킹 등을 진행하여 참여한 혁신스타트업과 투자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크 확장 기회를 제공했다.

이날 우수 참여기업 IR피칭에서 와이앤아처에서 액셀러레이팅한 ㈜알에프온(전자 방해전술 분야 RF핵심부품 개발 사업)이 대상을 수상하여, 기술보증기금의 직접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방식 투자 검토를 받게 됐다. 와이앤아처에서 보육한 기업 중 ㈜알에프온과 함께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옴니스토리(이메일 주소 기반의 글로벌 통신 서비스), ㈜세라오스(세라믹 임플란트, 세라픽스), ㈜헵타(대용량 수소 액화 공정 및 플랜트 설계 기술), ㈜비체담(수축기 단독 고혈압 한방 치료제 개발) 등으로 총 5개 사가 우수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마이오펫(반려동물 뇌질환 케어 제품 개발), ㈜루미에코(무광촉매 활용 무동력 공기정화 솔루션), ㈜하마다랩스(노코드 블록형 맞춤형 AI SaaS 솔루션), ㈜리바이오(체외진단 의료기기 및 펫헬스케어 서비스), ㈜아이영(줄기세포 기반 대사질환 치료제), 제이엘에너지㈜(청정 수소에너지 생산 수전해 장비 및 시스템), ㈜트리플스퀘어(생체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헬로온), ㈜고스마바이오사이언스(초고감도 다중 감염병 현장 진단 플랫폼), 엑시온랩스㈜(AI기반 약품 카운팅 및 분류 로봇 시스템), 코드리스(KDRS)(고효율 4마력 전기 수상 추진장치), 유지컴퍼니(해외셀러 크로스보더 셀링지원 플랫폼), 예스넷㈜(로우 데이터 자동 추천 및 변환 솔루션), 로글(체류외국인 하이퍼글로컬 소셜 플랫폼), 노바에어(항공기 난기류 진단 및 예측 솔루션) 등 기업이 와이앤아처의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지원받았다.

기보벤처캠프에 참여한 기업의 경우 ▲매출실적과 관계없이 최대 2억원까지 보증지원 ▲상위 25% 이내의 우수 참여기업에 대해 최대 15억원 보증한도 부여 ▲사전진단·멘토링·네트워크 지원 등 액셀러레이팅 ▲기술이전·컨설팅·혁신형기업인증 등 비금융 지원 ▲보증연계투자 대상기업 추천 및 민간 투자유치 상시 지원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제15기 기보 벤처캠프 참여기업에 대하여 ▲ 기보벤처캠프의 상위 5% 이내 우수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기보가 직접 조건부지분인수계약(SAFE) 방식의 투자를 검토·지원하는 제도를 신설하여 유망 스타트업들의 초기 투자유치를 통한 성장 가능성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