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중고차매매는 매입딜러와 판매딜러, 알선딜러가 복잡한 거미줄처럼 얽혀있어 많게는 4~5단계까지의 유통단계가 걸쳐있다. 때문에 각 단계에서 딜러들이 가지게 되는 중간수수료가 고스란히 고객의 몫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중고차 브랜드 오마이카 서비스는 고객과 매입 딜러들을 직접 연결시켜 줌으로써 중고차 유통단계를 최소화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소비자입장에서는 별도의 수수료 없이 내차의 가격을 정확히 판단해볼 수 있고, 딜러입장에서는 손쉽게 차량을 매입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고객이 오마이카 홈페이지 및 고객 상담센터를 통해 차량 명, 연락처 등의 간략한 정보를 남기면, 오마이카와 제휴돼 있는 전국 700여명의 매입딜러로부터 차량 견적을 받아 상위 3개 업체의 정보를 고객에게 알려준다.
또한 오마이카는 자동차공매형태의 경쟁입찰제도를 도입해 전국의 제휴딜러들이 입찰에 참여해 한눈에 내 차의 시세 확인이 가능하다. 또, 차량 판매의 전반적인 과정을 전문상담원이 1:1로 처리해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경우 무료 출장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마이카 최낙환 대표는 “날이 갈수록 성행하는 중고차 관련 사기들로 지친 소비자들에게 현시대의 중고차 매매에 대한 시선을 조금씩 바꾸고 소비자가 상상하는 이상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대한민국의 소비자 특성을 살려 각 산업별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따른 실질적인 만족도를 나타내는 소비자만족도 지수로써,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 및 서비스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는 지표다.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20세 이상의 일반소비자 총 2931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헬스, 의류,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친 158개 부문, 476개 기업, 126개 지자체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했으며, 리서치 결과 및 공적서 심사를 통해 총 57개 브랜드가 인증 받았다.
김병호 기자 kbh@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