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트릭 AI' 최고 권위 워크숍서 논문 7편 채택…적극 투자 결과

업스테이지가 데이터 중심 AI 분야 워크샵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다 논문이 채택됐다. (사진=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가 데이터 중심 AI 분야 워크샵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다 논문이 채택됐다. (사진=업스테이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데이터 중심 연구에서도 국내 최고의 성과를 달성했다.

22일 업스테이지는 데이터-센트릭 AI(Data-Centric AI)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워크숍 '데이터-센트릭 머신러닝 리서치(DMLR) 워크샵'에 7편의 논문을 발표, 국내기업 최다 연구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머신러닝 학회(ICML 2023-DMLR)는 머신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최고 수준의 학술 행사로 매년 약 7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국제 학회이자 논문 채택률 20%, 임팩트 팩터 6.99를 가진 가장 영향력 있는 인공지능학회다.

업스테이지 데이터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한 DMLR은 ICML 2023 중 데이터 중심 머신러닝 연구(Data-centric Machine Learning Research)에 관한 워크샵으로 세계적 석학이자 데이터-센트릭 AI를 창시한 스탠포드 대학교 앤드류 응 교수가 참여하며, 해당 분야에 탄생을 알린 NeurIPS 2021-데이터-센트릭 AI 워크샵의 후속 워크샵이다.

이번 연구성과 중 4편의 논문은 자연언어처리 분야 세계적 석학인 고려대학교 임희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 스타트업과 학계의 공동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특히 업스테이지의 논문 7편에 모두 참여한 업스테이지 박찬준 연구원은 2021년부터 3년 연속 해당 분야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번 ICML 2023-DMLR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낼 수 있어 무척 기쁘다"라며 "업스테이지는 AI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낌없는 R&D 투자로 모두가 최고 성능의 AI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