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일하기 가장 좋은 기업으로 구글코리아가 전체 부분 1위에 선정됐다. 대기업에서는 ‘두나무’가 뽑혔다.
'구글코리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1위... 2위는 어디?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대표 황희승·윤신근)이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 잡플래닛 내 기업 평가를 토대로 ‘2023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했다.

이번 평가는 기업별 △총만족도에 △급여·복지 △워라밸(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승진기회·가능성 △경영진 등 6개 항목의 만족도 점수를 모두 반영해 10점 만점으로 환산해 선정했다. 객관성 확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리뷰가 남겨진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에 따르면 구글코리아가 총 8.75점으로 2023년 상반기 일하기 좋은 기업 1위에 올랐다. 구글코리아의 총점은 8.75점이며, 급여복지 만족도 4.61점, 사내문화 만족도 4.5점, 기업추천율은 94%에 달했다.

다만 올해 초 경기 침체로 인한 글로벌 IT기업들의 구조 조정 여파를 구글코리아라고 피하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구글코리아의 한 구성원은 "살벌한 비개발직군 레이오프, 직업 안정성을 원한다면 국내 기업을 추천한다"고 했다.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관료화 되는 분위기"와 "성장에 따라 이전의 속도와 자율성은 어려워지는 듯 하다"는 아쉬운 평가도 나왔다고.

종합 2위는 총 8.74점을 받은 블록체인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 증권거래 정보 서비스인 증권플러스 등을 운영하는 두나무가 차지했다. 두나무는 전체 기업 중 2위로 대기업 중 1위에 올랐다. 특히 급여·복지 만족도는 4.69점을 기록, 압도적이다. 구성원들은 "회사 다니면서 돈 쓸 일이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복지가 좋고 "높은 인센티브와 최강 복지"로 "여기보다 복지 좋은 곳은 찾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구글코리아'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1위... 2위는 어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 구성원들은 '워라밸'을 꼽았다. 그 뒤를 이어 네이버웹툰이 8.7점으로 종합 3위에 올랐다. <2023 주목할 기업>에서 대기업 1위에 올랐던 네이버웹툰이 2023년 상반기 평가에서는 대기업 2위에 올랐다. 대기업 부문 1위 자리는 내줬지만, 전체 순위 11위에서 3위로, 총점은 8.52점에서 8.7점으로 올랐으니 구성원 만족도는 점점 올라가고 있는 것 같다.

네이버웹툰은 사내문화(4.64점) 급여·복지(4.35점) 경영진(4.27점) 기업추천율(100%), CEO지지율(91%)까지. 모든 부분에서 구성원들의 만족스러움이 엿보였다. 구성원들은 "동료, 복지 등 여러 측면에서 좋은 회사"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음"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개인의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곳" "덕업일치를 원하면 만족할 수 있는 곳" 등 회사에 대해 호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네이버웹툰 역시 워라밸(3.91점)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이었다. 한 구성원은 "일이 너무 너무 많음. 워라밸이 월화수목금금금"이라고. "업무 강도가 높고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잦아서, 워라밸이 중요하다면 추천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또다른 구성원은 "업무강도가 높은 만큼 성장하기 좋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2023년 상반기 평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급여·복지' 만족도가 전체 만족도에 미친 영향이다. 상위 20개 기업 중 급여·복지 부문에서 4점 대 이하를 받은 기업은 하나도 없었다. 상위권 기업이라도 워라밸이나 사내문화, 경영진 만족도 등 회사별 장단점에 따라 3점대를 기록한 항목이 있기도 한데, 유독 급여·복지에서만은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잡플래닛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직장인들이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할 때, 급여·복지 수준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며 “워라밸이 조금 안 좋더라도 급여·복지 수준이 훌륭하다면, 사내문화가 조금 아쉽더라도 회사 재무 사정이 안정적이라 복지가 훌륭했다면,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았다는 얘기다. 어느 때보다 '보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진 2023년 상반기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