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한경 머니는 2020년 1월호부터 매월 금융권의 주요 자산관리(WM) 이슈와 이벤트들을 정리해 소개하는 ‘WM SUMMARY’를 선보입니다.

[WM SUMMARY] 신한은행,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 外

신한은행, 7월 말까지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
[한경 머니 = 공인호 기자] 신한은행이 오는 7월 말까지 개인형퇴직연금(IRP) 신규 및 자동이체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를 실시한다. IRP는 매년 납입금액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 세테크 연금 상품으로, 특히 올해부터는 만 50세 이상 고객일 경우 소득 기준 충족 시 3년간 최대 납입금액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중 IRP 계좌 ▲신규 고객 ▲본인의 나이와 동일 금액(만 원 단위) 이상의 신규 고객 ▲신규 후 10만 원 이상, 12개월 이상 자동이체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각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추첨을 통해 ‘갤럭시 Z플립’(4명),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머신’(2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교환권’(2000명)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이벤트 진행과 함께 자칫 멀게 느껴질 수 있는 연금에 대해 친밀하게 느낄 수 있는 영상도 공개한다. ‘연금은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한 든든한 친구’라는 콘셉트의 이 영상은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 미래설계포유 웹페이지(plan4u.shinhan.com)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WM SUMMARY] 신한은행,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 外

신한은행, 삼정KPMG와 법인컨설팅 서비스 업무협약

신한은행과 삼정KPMG가 지난 6월 3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소재한 신한PIB센터에서 법인컨설팅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자산관리 1등 사업자인 신한PWM과 다양한 투자금융(IB) 업무 주관 경험을 갖고 있는 빅4 회계법인 간 협업이라는 점에서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국내 은행권 최초로 PB(Private Banking)와 IB(Investment Bank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 모델인 신한PWM PIB센터를 신설해 기업가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산관리 및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업가 등 자산가 고객의 법인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보다 전문화된 자문 업무를 제공함으로써 신한PWM만의 서비스 차별화 및 고객 중심 자산관리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WM SUMMARY] 신한은행,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 外

씨티은행, 늘어나는 기대수명…“방카슈랑스 채널 강화”
한국씨티은행이 늘어나는 기대수명에 발맞춰 ‘100세 시대 자산관리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기존의 깐깐한 상품 승인 절차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완전 판매를 위한 포트폴리오 기반 판매 절차와 더불어, 100세 시대 맞춤 자산관리 플랜으로 방카슈랑스 채널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노후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더욱 길어질 은퇴 후 시기가 행복한 노후가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철저한 자산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2019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2018년 출생아의 기대수명은 평균 82.7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기대수명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과거 대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018년 기준 80세까지 생존 확률도 남자 61%, 여자 80%로 10년 전 대비 약 10%가량 상승했다.
철저한 노후 준비의 필요성은 올해 트렌드 키워드로 등장한 ‘오팔세대’에서도 엿볼 수 있다.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중년층(Old People with Active Life, OPAL)을 의미하는 오팔세대는 스스로를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새로운 개념의 시니어 세대를 의미한다.
과거 중년층이 직장 은퇴 후 일선에서 물러나 편안한 시기를 지냈다면 지금의 중장년 세대는 다르다. 첫 번째 직장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살면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일에 적극 뛰어들어 활기찬 삶을 누리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쇼핑업계, 금융업계에서도 오팔세대는 새로운 소비층, 고객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과거에는 단순한 자산 증식이 금융 플랜의 주 목적이었다면, 이제는 자산 증식, 인생의 각 시기에 따른 자산 분배, 그리고 건강에 대한 대비가 함께 준비돼야 한다”며 “길어진 은퇴 후 시기에 많은 자산을 축적해 놓았다 할지라도 건강이 기반이 되지 않으면 축적된 자산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연금 전문가와 함께하는 언택트 세미나
KB국민은행이 지난 6월 10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KB골든라이프 라이브(Live) My연금 세미나’를 실시했다. ‘KB골든라이프 라이브(Live) My연금 세미나’는 KB국민은행 전문가와 함께 연금·은퇴 설계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쌍방향 온라인 자산관리 세미나 프로그램이다. 참여 방법은 KB국민은행 인터넷 홈페이지와 KB스타뱅킹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곽재혁 WM스타자문단 은퇴·노후 수석전문위원, 연금컨설팅부 대표 전문가 2명 등 총 3명이 강연에 나섰다.
연금으로 절세하는 방법, 연금펀드 수익률 관리 방법, 퇴직연금계좌 관리 등 전문가의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직접 물어보고 답변을 듣는 내용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생방송 중에는 고객 참여 이벤트도 진행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전문적인 자산관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언택트 생방송 세미나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차별화된 연금·자산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WM SUMMARY] 신한은행, 인생연금 프로젝트 이벤트 外

KB국민은행, 크리에이터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개발
KB국민은행이 국내 크리에이터를 위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월 말 ‘샌드박스네트워크’와 함께 크리에이터 전용 토털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는 국내 대표 MCN(Multi Channel Network)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획사이자 디지털 콘텐츠 제작 선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KB국민은행 삼성동PB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영길 KB국민은행 WM고객그룹 대표와 이필성 샌드박스네트워크 대표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B국민은행과 샌드박스네트워크는 ▲크리에이터의 자산관리를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제공 ▲전담 PB센터 및 자산관리 원팀(One-Team) 등의 차별화된 인프라 지원 ▲은행 플랫폼 기반 고객 마케팅에 대한 자문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사는 크리에이터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금융·비금융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했으며, 실제 이용 사례를 분석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선하고 신상품 등을 개발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뉴미디어 시장의 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가 안정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콘텐츠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양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2호(2020년 07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