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와 환율은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의 바로미터로 인식될 만큼 중요한 지표다. 개인을 비롯해 가계, 기업, 국가의 경제 정책을 흔들 정도의 중요한 나침반이 된다. 이 때문에 금리와 환율은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내년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를 위한 금리와 환율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한국은행은 25일 올해의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0.75%에서 1%로 인상했다. 지난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이어진 제로 금리도 1년 8개월 만에 막을 내렸다.

내년에도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 경제의 최대 화두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이슈다. 과도하게 풀린 유동성은 자산가격 버블로 이어졌고, 인플레이션 우려로 나타나면서 자칫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어서다. 이러한 금융 불균형 해소를 위해 각국에서는 통화정책 정상화 대열에 가세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내년 거시경제 여건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를 고려한 금리 정상화 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은 지난 8월에 이어 이달에도 금리 인상을 단행했지만 러시아를 비롯한 브라질, 헝가리는 기준금리 인상을 앞서 여섯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이외에 체코를 비롯한 유럽이나 중남미 국가들도 2~4차례 올리는 등 기준금리 상승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11월부터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을 본격화하며 국공채 매입 물량을 줄이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테이퍼링이 마무리되는 내년 6월 이후 기준금리 인상도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 미국의 금리 인상이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칠 여파에도 시장의 이목이 쏠린다.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통화정책 정상화 시동...금리 인상 본격화
전문가들은 내년 경기 상황만 놓고 볼 때 통화정책 정상화를 위한 금리 인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플레 우려가 생각보다 장기화 국면을 띠고 있고 가계 빚 증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다. 동시에 기준금리 영향을 받는 시장금리의 상승세가 지속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금융연구원이 발표한 내년 금융 전망 자료를 보면 미 Fed의 통화정책 정상화와 내년 외국인 채권자금 유입세 둔화 가능성이 제기된다. 내년 국고채 3년물의 연평균 금리는 내년 1.8%로 올해(1.4%)보다 0.4%포인트 상승할 전망이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글로벌 긴축 시계가 빨라지고 있고 자산 버블과 부채 급증이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 논리로만 보면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견해다.

금융 불균형 해소를 위해 내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1.75%까지 상승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본격적인 긴축 흐름에서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전무)는 “내년에 금리 인상을 한 번 정도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3월 대선 이벤트에 앞서 금리 인상이 현실화될 가능성에 대해 낮게 봤는데, 인플레 우려가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이 변수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기대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서라도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다만 위드 코로나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은 금리 인상에 제동을 걸 만한 이슈”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내년 테이퍼링이 끝난 이후 하반기부터 미국도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한국도 이 대열에 발맞춰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내년 금리 인상을 한다고 해도 속도 조절을 하며 올릴 가능성이 높고 한국이 무조건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미 신흥국들이 적극적으로 금리 인상에 나서고 있어서 자본 유출은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가계부채 리스크 확대와 관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내 가계부채 규모가 크고, 증가 속도가 글로벌 최상위 수준인 데다 부채의 질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는 점을 지목했다. 이런 가운데 향후 대출금리 상승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원리금 상환 유예조치가 종결되면 자영업자, 다중채무자, 취약차주 중심으로 부실화 우려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신용상 한국금융연구원 금융리스크연구센터장은 “시중금리를 기반으로 한 대출금리는 이미 내년 초 금리 인상을 선반영해서 올랐고, 최근 은행 우대금리도 사라진 것이 반영되면서 금리 상승 폭이 컸다”며 “그럼에도 내년 4분기부터 미국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 우리도 보조를 맞추는 차원에서 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신 센터장은 “대출금리도 급격하게는 오르지 않겠지만 떨어질 요인은 보이지 않는다”며 “금리인상기와 맞물려 물가가 오르면 기준금리 올리는 속도도 빨라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美 금리 인상 후 달러 강세 전망...수출기업 '안도'
전문가들은 내년 금리 상승을 전망하면서도 환율도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통화긴축 기조 전환에 따른 영향이 달러를 견인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미국과 유럽 간 내외 금리차 확대와 미국 통화긴축 흐름에 따라 달러 강세 요인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다만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과 글로벌 인플레 압력 확대, 미·중 갈등 격화 등 위험요인이 산재해 있다는 점에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 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견해에도 힘이 실린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은 “내년 원·달러 환율은 상반기 1150~1160원, 하반기에는 1180원 안팎으로 ‘상저하고’ 수준에서 움직일 것”이라며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면 다른 선진국들과의 금리차로 달러 강세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종훈 하나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내년에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점진적인 달러 강세가 나타날 것”이라며 “수출기업 중심의 경제구조이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진다면 타격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 상반기까지 환율 하락을 유지하다가 하반기에 1150원에서 1170원 선 흐름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달러 강세에 대한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원화 강세 가능성을 점치는 견해도 있다. 해외 주요 투자은행(IB)들의 원·달러 환율 컨센서스는 중장기적으로 완만한 하락세를 전망하고 있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전무는 “외국인이 펀더멘털에 비해 과도한 자본 유출을 보였다고 생각한다”며 “내년엔 미국 달러 강세가 지속되더라도 원화는 1120원에서 1150원을 형성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환율이 1150원 선에서 움직인다고 하더라도 수출업자들의 경쟁력을 해치는 수준은 아닐 것”이라고 전망했다.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big story] 깜빡이 켠 긴축 신호등...금리·환율 상향모드
글 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