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4년 주식 시장 메인 테마는 단연 인공지능(AI)이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AI 칩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미국 기업 엔비디아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솟으면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반도체 관련주도 상승세를 이어 왔다.

과연 하반기에는 어떤 종목이 AI 시장을 주도할까. 한경 머니는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투자증권 등 국내 주요 11개 증권사에 AI 유망 종목들을 물었다. 이들은 AI 기업의 강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반도체 외에도 AI 관련 전선주, 소부장,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종목을 추천했다. 그 결과 예상대로 가장 많은 표심을 받은 것은 엔비디아(11표)였고, 그 뒤를 이어 SK하이닉스(9표), 마이크로소프트(8표) 순이었다.

공동 4위는 각각 5표를 받은 버티브 홀딩스, 삼성전자, 삼성SDS, TSMC로 집계됐고, 4표를 받은 네이버, 이수페타시스, 한미반도체도 주목을 받았다. 그 외 3표를 받은 LS일렉트릭과 2표씩 투표 된 더존비즈온, 리노공업, 마이크론, 메타, 브로드컴, 알파벳, ARM, 이튼, 테슬라, 테크윙 등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하반기 주목할 유망 AI 종목 베스트 22 - 삼성전자
하반기 주목할 유망 AI 종목 베스트 22 - 삼성전자
AI향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격이 만만치 않다. SK하이닉스에 HBM 주도권을 내준 삼성전자는 올해 HBM 시장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삼성은 현재 엔비디아에 HBM3·HBM3E 퀄 테스트(품질 검증)를 진행 중이며, HBM 퀄 테스트 통과를 포함해 레거시(범용) 반도체 수요 회복 등이 가시화될 경우 하반기 본격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만하다. HBM 주요 고객 확보, 레거시 D램 회복 구간에서 탄력적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
하반기 주목할 유망 AI 종목 베스트 22 - 삼성전자
주 6월 14일(현지시간) 장 마감 기준.
자료 인베스팅닷컴·토스증권

김수정·정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