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색상은 흰색(31%), 그레이(22%) 및 검은색(18%)으로 나타났다. 이 중 그레이 색상은 지난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인기를 얻었으며 마침내 2023년에 검색을 제치고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색상이 되었다.
흰색 차량은 2011년 이후로 전 세계 도로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컬러로 선정되었으나 2022년 이후로 3% 포인트 떨어졌다. 특히 중국에서 흰색 차량의 인기를 8% 감소했으며, 계속해서 더 많은 유채색 차량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은 5년 연속으로 그레이가 26%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으로 보고된 유일한 주요지역으로 선정되었다. 그레이 색상은 남미에서도 두 번째로 인기가 높은 색상으로 꼽혔으며, 2022년 이후 그 수치가 6% 증가했다. 블랙은 유럽, 특히 고급 차량의 인기가 전체 23%로 여전히 압도적인 인기를 기록 중이다. 블루는 차량 적용이 줄어들었지만 2023년에도 북미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색상으로 선정되었다.
엑솔타의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 보고서 결과는 엑솔타가 주요 시장의 2023년 자동차 생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표로 작성한 것으로 현재 시장 동향을 나타내는 지표다. 엑솔타는 1953년부터 업계의 코팅 색상에 대해 보고하기 시작했으며 색상 트렌드와 색상 선호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다.
엑솔타는 2023 올해의 글로벌 자동차 컬러(Global Automotive Color of the Year)에서 9번째 에디션으로 색조 변화 이펙트가 있는 초현대식 블루 컬러인 테크노 블루(Techno Blue)를 선보였다. 테크노 블루(Techno Blue)는 전 세계 모든 유형의 차량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한 컬러로,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 사이의 트렌드와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생동감 넘치고 긍정을 발산하는 테크노 블루 컬러는 엑솔타의 2022년 올해의 컬러로 선정된 럭셔리한 로얄 마젠타(Royal Magenta) 컬러와 대담한 대조를 이루며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엑솔타 관계자는 “테크노 블루(Techno Blue)는 다양한 코팅 솔루션을 위해 제조되었으며, 이미 다양한 엑솔타 컬러 팔레트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며 “페인트 및 코팅 분야의 선도적인 색상 전문가인 엑솔타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 고급 색상 배합 및 글로벌 및 지역별 색상 선호도에 대한 독점적인 통찰력을 사용하여 미래의 색상 트렌드를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엑솔타의 2023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 보고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엑솔타 코팅 시스템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