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은 10월 15일(화)부터 진행되며, 석사학위 과정으로 교통ITS학과와 철도시스템학과 두 개의 학과가 운영된다.
교통ITS대학원은 교통, ITS 및 C-ITS, 철도, 자율주행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교통ITS학과와 철도시스템학과로 나누어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교통ITS학과는 교통공학전공과 ITS전공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교통운영, 교통안전, 교통계획 등의 전통적인 교통 분야와 ITS, C-ITS,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을 다룬다. 철도시스템학과는 철도시스템설계와 철도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이 대학원은 직장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주말에도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일부 온라인 수업도 병행하여 학습의 유연성을 높이고 있다. 학생들은 학위 취득을 위해 논문 작성 또는 학점 이수 중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은 여러 장학금 혜택과 함께 아주대학교 병원의 의료비 감면, 체육시설 이용, 중앙도서관 및 전용 열람실과 휴게실 이용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학업 외에도 원우회를 통해 체육대회와 워크숍 등 여러 친목 도모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해외 연수 기회를 통해 선진 교통 시스템을 분석하고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이철기 원장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은 미래의 교통ITS 및 철도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첨단 지식과 기술,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며, “4차 산업 시대에 맞춰 자율차, 플라잉카, 빅데이터, AI 등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강화하여 혁신적인 교통 모빌리티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원자격은 국내외 정규대학(4년제)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와 2025년 2월 학위 취득 예정자이며, 학과 지망은 학사과정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교통, 토목, 도시공학, 전자, 정보통신 등 관련 분야 전공자는 우대된다.
모집 일정은 정시 원서접수는 10월 15일(화)부터 12월 3일(화)까지, 면접 전형은 12월 9일(월)부터 12월 12일(금)까지 진행되며, 합격자는 12월 24일(화)에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의 모집 일정, 커리큘럼, 제출 서류, 장학제도 등 자세한 내용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