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공지능 '씽큐 TV' CES 2018서 공개
(사진) 모델이 '씽큐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LG전자는 9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2018년형 '씽큐 TV'를 공개한다고 3일 발표했다.


LG 씽큐 TV는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와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더욱 편리하고 다채로운 TV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음성만으로 TV를 손쉽게 제어하는 것은 물론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IoT기반 가전도 작동시킬 수 있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주요모델에 독자 개발한 화질칩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제공한다. 알파9은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을 향상시켜 생생하고 현실감 넘치는 화질을 구현한다.


알파9이 적용된 올레드 TV는 기존제품 대비 노이즈를 절반으로 줄였다. 총 4단계 노이즈 저감 프로세싱으로 화면상의 미세한 잡티를 제거해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LG전자는 나노셀 기술에 '풀어레이 로컬디밍'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도 선보인다.


올해 초 첫 선을 보인 나노셀은 약 1나노미터(nm)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를 활용한 기술이다. 극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보다 많은 색을 한층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LG전자는 여기에 풀어레이 로컬디밍 기술을 더해 LCD TV의 약점인 명암비와 빛 번짐을 개선했다.


신제품은 화면 가장자리에 LED를 배치하는 엣지(Edge) 방식이 아닌, 화면 뒤쪽 전체에 촘촘하게 LED를 배치하는 풀어레이(직하) 방식을 사용했다. 풀어레이 방식은 엣지 방식에 비해 화면을 더욱 세밀하게 나눌 수 있어 로컬디밍에 더욱 유리하다.


LG전자는 또한 지난해 올레드 TV에만 적용했던 입체음향 시스템 '돌비 애트모스'를 슈퍼 울트라HD TV로 확대 적용했다. 돌비 애트모스는 화면상의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사용자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만들어 준다.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인공지능과 더욱 완벽해진 화질로 기존 TV에서 느끼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hoies@hanky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