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부터 블록체인 분야까지 개발 영역 확대…“최고 기술 기업이 목표”
[혁신 공공기관] 한국전력, 기술혁신 위한 R&D에 ‘올인’



[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공기업 맏형 격인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술혁신’에 매진 중이다.

그 배경은 이렇다. 한전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공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기술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기술 선도자의 우위를 지키기 위한 방편으로 ‘혁신’을 단행하기로 한 것이다.

기술혁신을 위해 한전은 무엇보다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수치로도 나타난다. 한전에 따르면 2014년 2000억원대였던 R&D 투자비용은 지난해 4400억원으로 두 배 넘게 늘었다.

눈여겨볼 부분은 한전의 R&D가 기존의 전통적 주력 사업인 송전·변전·배전 기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풍력·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충전, 전력 거래를 위한 플랫폼 기술과 블록체인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기술 개발자 위한 파격적 보상 마련

이에 따라 한전의 경영 혁신 방향 역시 효과적인 R&D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환경 조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지난 5월 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 개정으로 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공기업의 연구소 기업 설립이 가능해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올해 연말까지 2개 정도의 연구소 기업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총 40개의 연구소 기업을 설립하고 직원 창업 등을 통해 특허가 실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파격적인 보상 제도를 도입해 우수한 기술 개발이 조기에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예컨대 최근 한전은 직무발명보상 제도 개선에 착수하고 창의적인 기술 개발 결과물에 대해 기술이전에 따른 수익의 70%까지(기존 50%) 보상하는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전에 따르면 이번에 자체적으로 도입한 새 보상 규정은 국내 최초로 직원의 기여도가 반영된 보상 기준이다. 국내 대기업과 공공기관 중 최고 수준이라는 게 한전 측의 설명이다.

직원이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기술에 대해 더 많은 보상을 시행함으로써 직원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취지에서 도입했다.

한전은 이번 보상 확대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망 특허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개발된 기술을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 등에도 이전함으로써 산업계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보상제도 확대를 통해 회사 내 발명 문화 확산과 그에 따른 지식재산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한다”며 “R&D 투자와 다양한 기술 개발을 기반으로 한전을 세계 최고의 기술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 향후 목표”라고 강조했다.

enyou@hankyung.com


[혁신 성장 ‘드라이브’...재도약 시동 건 공기업·공공기관 기사 인덱스]
-한국전력, 기술혁신 위한 R&D에 ‘올인’
-한국가스공사, 신수요 확보로 일자리 9만 개 창출
-한국석유공사, 석유 산업 성장 위한 '테스트 베드' 지원
-한국서부발전, 55대 혁신 과제 담긴 ‘WP-MOVE 프로젝트’ 착수
-LH, 수요자 중심 플랫폼으로 주거 복지 혁신
-인천국제공항공사, 혁신 기술 도입한 ‘스마트 공항’ 구축
-코레일, 4차 산업혁명 기술 철도에 접목
-산업은행, ‘혁신벤처·스타트업’ 발굴에 힘쓴다
-기술보증기금, 동반 성장 맞춤형 서비스 제공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195호(2018.10.22 ~ 2018.10.28)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