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변화, 패밀리오피스의 미래는

[한경 머니 기고=미국 패밀리오피스협회(FOX)]현대의 가문은 30년 전의 가문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더 이상 기존에 해 오던 방식만으로는 패밀리오피스를 운영하기 어렵다. 변화가 필요하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가문과 가문 구성원들도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북미 최대의 패밀리오피스협회인 Family Office Exchange(FOX)에 기고된 FOX Foresight의 내용을 FOX의 승인을 얻어 Wealthy&Wise에서 재편집한 것입니다.

북미 최대의 패밀리오피스협회인 ‘Family Office Exchange(이하 FOX)’가 설립된 지 33주년을 기념해 1990년부터 2020년까지의 패밀리오피스 변천사를 10년 단위로 분석했다. 앞으로 다가올 향후 10년 동안의 패밀리오피스의 변화를 예측해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볼 필요가 있다. FOX가 설립된 이래로 1990년부터 현재까지 패밀리오피스는 수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도 이런 변화의 물결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대의 패밀리오피스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연락을 취하고 자문을 구할 수 있는 대상들이 상시 대기 중이길 바라던 때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적절한 가격 책정으로 경쟁사 대비 최적의 투자 상품이 준비돼 있었고, 별도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무사들을 고용했으며, 재정적인 의사결정을 전문가들에게 위임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2000년대에는 패밀리오피스는 교육을 중요시 여겨서 직원들뿐만 아니라 각 가문의 대표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당시에는 위험 관리를 중심 역할로 강화했다. 사모펀드, 헤지펀드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활용하며,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기여했다.

2010년대에는 가문 내에서 일어나는 이슈가 복잡해짐에 따라 상속에 관한 컨설팅의 중요성이 증대됐다. 이때부터 다음 세대들 간 네트워크와 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기 시작했다. 투자 전략은 간접투자보다는 직접투자를 더 선호했고, 임팩트 투자와 자선사업을 결합해 사회적 책임이 강화됐다.

그렇다면 앞으로 패밀리오피스는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될까. 이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가문의 특성과 현대의 가문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가문, 기업 중심에서 창업 지원으로 변화

가문 구성원들의 배경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유된 가문 비전과 전략은 오히려 더욱 명확해지는 양상이다. 기존 기업 중심의 가문은 점점 창업 중심적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리스크 평가 또한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 미래에 영향력을 끼치려면 새로운 전략과 사고방식이 필요한 상황이다. 변화의 시대를 쫓아가지 못한 패밀리오피스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이를 따라잡기 위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다가오는 10년을 준비하며 어떤 사항을 고려하면 좋을까. 다가올 혁신의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문 대표의 더욱 많은 헌신과 참여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고객, 패밀리오피스의 새로운 역할, 신기술 등이 바꿔놓을 패밀리오피스 산업의 미래는 과연 어떨까. 앞으로 5~10년 후에 현재를 되돌아본다면 정말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음에 놀라게 되지 않을까.

FOX는 지난 30년 동안 여러 교류와 만남을 통해 현시점이 역동적인 변화의 시대로 정의하고 있고 이에 따라 패밀리오피스의 역할도 새롭게 정의하며 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문의 변화는 이미 명백한 현실이 돼 가고 있다. 다양하고 혼합된 가문 구성원, 사회적 책임의 증가, 가문 대표의 많은 참여, 관리상 복잡성 등 이렇게 변화된 특징들을 살펴보면 이전 시대와는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배경이 모인 다문화 가문의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다음 세대가 보다 넓은 시야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절실하다. 가문의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해 여러 세대에 걸쳐 신뢰를 쌓고 가문에 대한 헌신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전체 가문 구성원을 모아 놓고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면 가문 구성원들이 서로 소속감과 연대감을 가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패밀리오피스 투자금을 창업자금으로 지원하는 창업 전략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공유된 가문 비전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가문 구성원들은 전 세계에 흩어져 일해야 할지도 모른다. 급변하는 속도만큼 신속한 의사결정이 요구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올바른 가문 지배구조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한 가지 사업만을 영위하는 전통적인 가문에서 가문 구성원들이 여러 사업을 창업해 가는 가문으로 전환될 것이다. 간접투자보다 가문 구성원이 창업한 회사에 직접투자를 하는 경향이 강하게 일어나며 여러 직접투자로 가문의 사업 다각화가 진행될 것이다. 다른 패밀리오피스와 공동으로 투자하는 형태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리스크 평가와 관리는 더 이상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리스크 평가와 관리는 갑자기 닥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사건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리스크가 높은 위험한 상황에 놓였을 경우를 대비해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제공해야 할 것이다. 기회와 위험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과정은 가문의 성공을 위해 더욱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가문 대표의 생애에서 자선활동 또한 아주 중요하게 될 것이다. 높은 사회적 책임의 요구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더욱 중요한 의무로 인식될 것이다. 창업자들은 자신의 출생지에서 자선활동을 할 의무가 있으며 더 나아가 전 세계적인 자선활동으로 세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가문 대표는 기술에 정통하고 전략적인 사고를 지닌 자문단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자문단에게 여러 조언을 얻고 미래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최고위층 출신 자문단들은 기회와 위험을 관리하는 최첨단 예측 분석 기법 등을 활용해 가문의 대표가 대안을 다양한 시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하는 가문의 특성에 맞춰 패밀리오피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첫째, 사모펀드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운 형태인 패밀리오피스 법인은 사모펀드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둘째, 패밀리오피스는 머신러닝과 같은 혁신적인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모색하고 보다 전략적인 투자를 실시할 것이다. 셋째, 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빠른 실시간 금융데이터와 분석을 제공해 가문의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줄 것이다. 넷째, 강화된 보안 서비스 및 분석으로 패밀리오피스의 가치는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물론, 개별 패밀리오피스마다 현재 상황이 다르듯이 앞으로 다가올 대응 방안도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다가올 10년을 준비하며 대비하는 패밀리오피스와 준비하지 않는 패밀리오피스의 모습은 확연히 다를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10년을 예측해 보고 대응 방안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2호(2020년 07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