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BLANC
MONTBLANC역사의 순간은 그 어떤 형태로든 도구를 통해 기록된다. 세계의 역사를 결정짓는 순간에, 늘 몽블랑이 함께 했다.
1990년 당시 서독의 콜 총리와 동독의 디메제이로 총리가 통일 조약에 서명하면서 분단된 독일은 다시 하나가 됐다. 이 역사적인 순간, 두 사람의 손에는 몽블랑의 만년필 ‘마이스터스튁 149’가 쥐어져 있었다.
그리고 2014년, 그 역사적인 ‘몽블랑 마이스터스튁(Meisterstuck)’이 탄생 90주년을 맞이했다.
필기 문화의 상징이며, 성공한 남성의 상징이라 칭하는 ‘몽블랑(Montblanc)’의 기록은 역사가 된다. 필기구의 대명사, ‘몽블랑(Montblanc)’은 1906년 독일 함부르크의 조그마한 만년필 공장에서 3명의 사업가 클라우스 요하네스 포스와 아우구스투스 에버슈타인, 알프레드 네헤미아스에 의해 시작됐다. 1908년 ‘심플로 필러펜 컴퍼니(Simplo Fillerpen Company)’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 그 이듬해 회사명을 ‘몽블랑’으로 바꾸면서 지금의 ‘몽블랑’이 탄생했다. 장인의 손에서 탄생한 몽블랑, 명작이 되다
몽블랑의 심볼 마크인 ‘육각형의 하얀 별’은 눈 덮인 몽블랑 산의 여섯 봉우리를 상징하는데, 그 높이는 해발 4810m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몽블랑의 모든 만년필 펜촉에 새겨진 숫자 ‘4810’은 최고의 만년필을 만들겠다는 몽블랑의 신념과 철저한 장인정신을 각인해 놓은 것이다. ‘4810’이 새겨진 펜촉은 장인들에 의해 모두 수공으로 만들어지며, 하나의 완성된 펜이 만들어지기까지 6주 이상의 시간 동안 250가지의 공정을 거친다. 18K 골드 소재의 펜촉은 35단계의 과정을 거쳐 15종류의 각기 다른 테스트를 모두 합격해야만 하나의 완성된 제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
1924년, 몽블랑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징과도 같은 전설적인 ‘마이스터스튁 149’이 탄생했다. 필기 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마이스터스튁(Meisterstuck)’은 변치 않는 완벽함의 상징으로 90년이 지난 2014년 현재까지도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몽블랑 글로벌 캠페인의 히어로, 휴 잭맨 누구에게나 예상치 못한 사건들, 기억에 남는 경험, 그리고 뜻하지 않은 성취와 같은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 몽블랑의 새로운 글로벌 캠페인에서 휴 잭맨은 그의 영감과 헌신, 새로운 도전을 향한 이야기를 나눈다.
영화 ‘007’의 감독 ‘마틴 캠벨(Martin Campbell)’이 디렉팅한 캠페인 영상은 배우의 생각을 마이스터스튁 펜으로 적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영상은 그를 따라 시드니에서 뉴욕으로, 어린 시절 꿈에서 성인이 되며 성취한 것들, 괴로움의 시간에서 영감을 얻었던 순간, 노력과 성공의 순간 하나 하나를 보여 준다. 영상은 그 삶의 이야기를 누가 전달하는지 공개하며 마무리되는데, 놀랍게도 그 주인공은 그의 마이스터스튁이다. 90년 전에 출시된 이 펜은 필기도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영상에서 레드-골드 버전의 새로운 마이스터스튁으로 이야기가 전달된다. 휴 잭맨의 마이스터스튁은 빈 종이 위를 활주하며 그의 회고록을 만들고, 영상은 그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유명 사진작가 ‘나다니엘 골드버그(Nathaniel Goldberg)’가 촬영한 지면 캠페인에서도 몽블랑과 함께 한 휴 잭맨의 모습들이 그려진다.
헌신, 열정, 전념을 통해 휴 잭맨은 그의 운명을 만들며, 자신을 더욱 채찍질하고, 또 다른 노력을 시작한다. 몽블랑의 대표 제품이자 새로운 절정을 꿈꾸는 마이스터스튁 펜처럼, 그는 배우로서 영화와 또 영화 밖에서 새로운 역할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그의 몽블랑 펜과 시계는 일생에 빠질 수 없는 든든한 동반자가 된다.
The Art of Writing
Celebrates 90 years of Meisterstuck
마이스터스튁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다 ‘마이스터스튁(Meisterstuck)’은 ‘명작(masterpiece)’을 뜻한다. 1924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탄생한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필기구는 실용적이면서 아름다운 디자인, 혁신적인 잉크 공급 장치, 수공예로 제작된 골드 닙으로, 우리 시대의 전설적인 필기구가 됐다.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이 만년필은 최고의 장인정신, 전통적인 제작 기술, 고급 소재, 정제된 미학, 정확한 기능을 상징하며, 이는 몽블랑 브랜드 가치의 상징이 됐다. 2014년, 몽블랑은 필기 문화의 아이콘이 된 ‘몽블랑 마이스터스튁’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며, ‘마이스터스튁 정신’에 따른 고급스러운 ‘가죽 제품’, 정교하게 제작된 ‘타임피스’, 세련된 ‘주얼리’, 그리고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아이콘의 역사를 계속해서 써 내려갈 새로운 ‘마이스터스튁’ 필기구로 구성된 ‘마이스터스튁 90주년’ 컬렉션을 선보인다.
필적할 수 없는 장인정신
Writing instruments
마이스터스튁 90주년 컬렉션은 특별한 솔리드 레드 골드 닙을 지니고 있으며, 닙 위에 90주년을 기념하는 숫자 90이 인그레이빙돼 있다. ‘마이스터스튁 컬렉션’은 대표 만년필로 꼽히는 149 만년필을 비롯해 기본형인 ‘클래식’ 또는 좀 더 큰 ‘르 그랑(Le Grand)’사이즈의 만년필과 수성펜, 볼펜으로 구성돼 있다. 고급 블랙 레진 소재에 레드 골드 도금 장식으로 제작된 각각의 필기구는 1924년과 동일한 커버의 기프트 박스에 제공된다. 클래식 사이즈의 만년필, 수성펜, 볼펜으로 구성된 ‘스페셜 에디션’은 블랙 래커로 코팅된 기요셰 인그레이빙, 마더 오브 펄 몽블랑 엠블럼, 레드 골드 도금 장식이 특징이다. 1999년에 제작된 첫 번째 스켈레톤 펜을 오마주한 ‘스켈레톤 만년필’은 정교한 스켈레톤 디자인의 루테늄 플레이티드 캡과 배럴을 지니고 있으며, 캡의 꼭대기에는 쿼츠로 제작된 몽블랑 엠블럼이 장식돼 있다. 르 그랑 사이즈의 만년필과 수성펜으로 구성된 ‘리미티드 에디션 90’은 90개의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캡 링, 기요셰 인그레이빙 장식의 솔리드 레드 골드, 마더 오브 펄 몽블랑 엠블럼, 90주년 디자인을 지닌 로듐 플레이티드 상감 장식의 18K 골드 닙이 특징으로 전 세계 90개 한정 생산된다.
90 years of Meisterstuck collection
본래 그대로의 유산
Timepieces 2014 스위스 국제고급시계박람회(SIHH)에서 선보인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컬렉션(Montblanc Meisterstuck Heritage Collection)’은 마이스터스튁 정신에 영감을 받았다. 클래식한 디자인, 차별성 있는 컴플리케이션, 고급스러운 장식들과 함께 모든 면에서 몽블랑 마이스터스튁의 가치와 정교한 스위스 워치메이킹의 전통적인 특징을 보여 준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펄소그래프,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퍼펙추얼 캘린더,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문페이즈,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데이트 오토매틱까지 총 4가지 모델.
변함 없는 최상의 품질
Leather goods
유연한 송아지 가죽으로 제작된 ‘마이스터스튁 소프트 그레인 컬렉션(Meisterstuck Soft Grain Collection)’은 최고의 이탈리아 가죽 품질을 자랑한다. 1924년도 몽블랑 로고가 포함된 역사적인 자카드 패턴으로 90주년을 기념하는 이 컬렉션은 이탈리아 가죽 전통의 중심부인 플로렌스의 몽블랑 펠레테리아에서 수공으로 제작된다.
변치 않는 디자인 Men’s jewelry
파리에서 디자인되는 브레이슬릿, 키링, 그리고 오닉스 소재로 제작된 바 모티브의 커프스링크로 구성된 마이스터스튁 컬렉션은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가치를 상징한다. 마이스터스튁의 상징적인 디테일에 영감을 받은 이 컬렉션은 정교한 인그레이빙, 블랙 오닉스와 레드 골드 컬러의 대조적인 컬러 장식이 특징이다. 몽블랑 인그레이빙을 지닌 마이스터스튁 필기구에 경의를 표하며 스틸 소재 또한 선보인다.
The Time of Writing
MONTBLANC 2014 SIHH
파인 워치메이킹에 대한 열정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만년필로 시작해 이제는 자체 무브먼트 생산 기술력을 보유하며 명실상부 최고의 고급 시계 브랜드로 입지를 다진 몽블랑이 2014 스위스 국제고급시계박람회(SIHH)를 통해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출시 90주년을 기념해 처음 선보이는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컬렉션’을 포함해 총 6가지 컬렉션이다. 몽블랑의 크로노그래프를 처음 발명한 니콜라스 뤼섹에게 헌사하는 ‘오마주 투 니콜라스 뤼섹’과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와 큰 사이즈의 밸런스가 결합된 투르비옹이 특징인 ‘빌르레 1858 컬렉션 엑소뚜르비옹 라트라팡테, 경과된 시간 간격을 100분의 1초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타임워커 크로노그래프 100’과 혁신적인 소재의 ‘몽블랑 타임워커 익스트림 크로노그래프 DLC’, 그리고 북반구와 남반구 모두에서 바라본 달의 모습을 담은 ‘몽블랑 스타 트윈 문페이즈’가 그 주인공이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컬렉션
Meisterstuck Heritage Collection
‘마이스터스튁의 정신’은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컬렉션’ 탄생의 출발점이다. 장인정신과 변치 않는 디자인, 완벽한 기능을 담은 이 컬렉션은 정교한 컴플리케이션을 지닌 전통적인 스위스 워치메이킹을 선사한다. 날카로운 단면의 도핀 모양의 시곗바늘은 선버스트 패턴으로 장식된 중앙 부분이 볼록한 캠버 형태의 실버 화이트 컬러 다이얼 위를 움직인다. 크라운은 매트하게 처리된 바탕과는 대조적인 폴리싱 처리와 양각 기법으로 제작한 몽블랑 엠블럼이 장식돼 있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펄소그래프 Meisterstuck Heritage Pulsograph 2시 방향의 다이얼 가장자리에 있는 철도와 같은 트랙을 따라 각각 10분의 1과 5분의 1 맥박으로 나누어져 있어 30회의 맥박을 측정한다. 크로노그래프 버튼을 누르면 시작, 정지, 리셋의 3단계로 순차적으로 작동한다. 지름 41mm의 18K 로즈 골드 소재로 90개 한정 생산된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퍼펙추얼 캘린더 Meisterstuck Heritage Perpetual Calendar 각 달의 일수와 윤년의 2월 29일까지 모든 날짜의 변화를 자동으로 인식해 2100년까지 날짜를 조정할 필요가 없다. 날짜는 3시, 요일은 9시, 월은 12시 방향에서 나타내고 6시 방향에 문페이즈 창이 위치해 있다. 지름 39mm의 18K 로즈 골드 소재로 셀프와인딩 칼리버 MB 29.15가 탑재됐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문페이즈 Meisterstuck Heritage Moonphase
달의 주기를 보여 주는 문페이즈 기능의 시계. 6시 방향에 위치한 문페이즈 창은 블루 시곗바늘이 장착된 날짜 창의 눈금과 통합돼 있다. 지름 39mm의 18K 로즈 골드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선보이며 오토매틱 칼리버 MB 29.14가 탑재됐다.
마이스터스튁 헤리티지 데이트 오토매틱 Meisterstuck Heritage Date Automatic 시, 분, 초, 날짜를 나타내는 4가지 기능을 지닌 시계. 3시 방향에 날짜 창이 위치, 절제된 표현과 우아함을 담은 디자인은 순전히 필수적인 기능을 기반으로 한 미학을 담았다. 지름 41mm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메커니컬 칼리버 MB 29.17 무브먼트가 장착됐다.
오마주 투 니콜라스 뤼섹
Homage to Nicolas Rieussec 다이얼의 위쪽에 위치한 중심을 벗어난 시간 서클과 아래쪽의 크로노그래프의 경과 시간을 보여 주는 디스플레이가 특징이다. 1821년 최초로 특허 받은 니콜라스 뤼섹의 크로그래프와 같이 두 개의 회전하는 디스크와 그 위에 위치한 고정된 블루 메탈 시곗바늘이 경과된 초와 분을 표시해 준다. 시간 서클은 슈퍼 루미노바 염료가 배어 있는 하이브리드 세라믹으로 제작, 어두워지면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는 슈퍼 루미노바로 처리된 시침과 분침과 함께 빛을 내기 시작한다. 3시 방향에 날짜 창, 9시 방향에 낮과 밤을 나타내는 기요셰 장식의 창이 위치하며 스켈레톤 시침은 세컨드 타임 존의 시간을 보여 준다. 지름 43mm로 로즈 골드는 193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는 565개 한정 생산된다. 빌르레 1858 컬렉션 엑소뚜르비옹 라트라팡테
Villeret 1858 Exotourbillon Rattrapante 커다란 밸런스가 투르비옹 회전 케이지 밖에 분리돼 있고, 두 개의 컬럼 휠과 고전적인 더블 클램프를 갖춘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가 장착됐다. 3차원의 레귤레이터 다이얼은 18K 골드와 그랑푀 에나멜로 제작됐다. 3시 방향에 30분 경과 시간을 나타내는 창이, 6시 방향에 세컨드 타임 존이, 그리고 9시 방향에 초를 나타내는 창이 각각 위치해 있다. 4시 방향에 위치한 낮과 밤을 나타내는 작은 창이 세컨드 타임 존과 겹쳐져 있다. 지름 47mm의 18K 화이트 골드 소재로 전 세계 단 18개 한정 생산된다.
타임워커 익스트림 크로노그래프 DLC
TimeWalker Extreme Chronograph DLC 지름 43mm의 DLC 코팅 처리한 ‘블랙 4’ 컬러 케이스와 서로 다른 높낮이로 구성된 건축학적인 다이얼 층이 특징이다. 다이얼의 중앙과 가장자리를 감싸고 있는 중간층은 원형의 줄무늬 패턴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다. 구조적 장식이 없는 매트한 블랙의 시간 서클은 중간층보다 살짝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슈퍼 루미노바 처리된 아라비아 숫자들이 2중 인덱스들과 함께 특허 받은 타임워커 타이포그래피로 쓰여 있다. 오로지 시간 측정을 위해 꼭 필요한 것만 갖춘 다이얼로 가독성에 집중하고 있다.
스타 트윈 문페이즈
Star Twin Moonphase 6시 방향에 위치한 문페이즈는 북반구뿐 아니라 남반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모습과 날짜에 따른 월령을 보여 준다. 날짜로 월령을 보여 주는 블루 컬러 포인터는 하단에 문페이즈 표시 창과는 정반대로 위치해 남반구의 관측자들에게 달의 형상을 보여 주는 기호들을 가리킨다. 지름 42mm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사파이어 크리스털 백케이스를 통해 오토매틱 몽블랑 칼리버 MB 29.13를 볼 수 있다. 날짜와 문페이즈 디스플레이는 케이스 측면에 있는 두 개의 버튼을 통해 하루씩 조정할 수 있다.
타임워커 크로노그래프 100
TimeWalker Chronograph 100 100분의 1초에 가깝게 경과된 시간 간격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일상 시간은 숫자 12가 표기된 중앙에 위치한 다크 그레이 컬러의 눈금 판으로 알 수 있다. 창 모양의 시침과 분침은 슈퍼 루미노바 처리돼 있고 레드 래커로 코팅된 초침은 매초 한 번씩 회전한다. 다이얼의 테두리를 따라 100분의 1초 눈금이, 12시 방향에 숫자 100이 레드 컬러로 매겨져 있다. 6시 방향에 위치한 두 개의 원형 눈금이 표기된 사파이어 크리스털 디스크는 블랙 컬러 초침이 60초, 레드 컬러 분침이 15분 경과 시간을 나타낸다. 티타늄과 스테인리스 스틸, 그리고 카본 파이버가 결합된 케이스로 100개 한정 생산된다.
양정원 기자 neiro@hankyung.com│문의 www.montblanc.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