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칼럼]‘에너지 안보’ 위협 지속…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되나
올해 들어 지속된 시장 변동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마음 편할 날이 없다. 연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가속화 우려가 시장의 불안을 초래하다가 2~3월에는 지정학적 리스크 및 인플레이션 불확실성이 심화되며 홍역을 치르고 있다.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 요인은 명백히 경제의 외생 변수라는 점에서 매듭 시점에 대해선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파장도 가늠하기 쉽지 않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단기간 해소 가능성 낮아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국가 간 갈등을 넘어 체제 간 대립으로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전쟁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더라도 서방과 러시아 간 긴장감은 유지될 수 있으며, 러시아와 중국은 연합 체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 측은 러시아와의 동반자 관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미국 및 유럽 등 서방의 러시아 제재 조치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러시아는 미국, 영국, 일본, 유럽,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싱가포르, 대만, 대한민국 등을 비우호 국가로 지정해 각종 제재를 통한 맞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식음료 기업들인 코카콜라,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이 러시아 내 영업 중단을 발표한 점 역시 세계화 시대의 균열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본질은 신냉전 시대라는 ‘장기적 변화’로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단기간 내 해소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최근 러시아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서방 주요국 정상들의 지지율이 반등하고 있어,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더라도 시장 파급력은 점차 약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현재의 글로벌 경기 여건을 고려하면 극단적 대치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낮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극단의 대치가 지속될수록 모든 국가에 부담을 가하며 경기 침체와 같은 파국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각국 정상은 이러한 경제 여파에 따른 정치적 부담은 피하고자 할 것이다. 따라서 최근 대두되는 신냉전 리스크는 2018년 경험한 무역분쟁과 마찬가지로 단기적인 마찰과 완화를 반복하는 형태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투자적 관점에서는 비관론에만 휩싸이기보다 핵심 리스크인 정치적 불확실성의 영향력이 완화되는 국면이 전개될 가능성을 열어두고, 기회요인 역시 간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신냉전 관련 장기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더라도, 주식시장에서 악재는 그 자체로 머물지 않고 파급력 약화와 함께 반등을 불러오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
[SC칼럼]‘에너지 안보’ 위협 지속…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되나
에너지 안보 측면 ‘신재생에너지’ 확대 가능성 주목
현재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투자로 수익을 얻는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대형 서점의 경제 코너에 즐비한 투자의 대가에 얽힌 성공 스토리와는 다르게 막상 투자에 나서면 늘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도 이유로 작용한다. 따라서 예측 불가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성공 확률이 높은 영역으로 접근해야 한다. 투자를 낚시에 비유하자면 물고기가 모일 수 있는 좋은 포인트에 가야 한다.

구조적으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투자 대상을 찾는 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투자 아이디어에 부합하는 영역으로 ‘신재생에너지’를 꼽을 수 있다.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현 국면에서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는 점은 서방 국가들이 더 이상 러시아 원자재에 의존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사태는 주요 원자재 공급자로서 러시아를 서방 국가들이 신뢰하지 못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산(産) 에너지 의존도가 과도했다는 점을 인식한 주요국들, 특히 유럽 국가들은 이러한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략적 목표들을 세우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수입을 3분의 2로 줄이고, 2030년까지 수입을 중단할 것이라 발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미국, 중동 등 천연가스 구입처 다변화 ▲풍력 및 태양광을 바탕으로 생산한 수소 확대 ▲태양광 설치 확대 및 설치 허가 요건 완화 등을 제시했다. 풍력, 태양광,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도입이 막연한 기후변화 대응보다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은 관련 지원 정책 및 프로젝트 확대의 시급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증시의 높은 변동성, 정치 및 정책 리스크 등에 의해 모든 주식 자산이 투자자들 입장에서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투자는 미래지향적이어야 하며,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미래에 투자하는 주요 대안 중 하나라고 판단한다.

투자에 대한 고민이 많은 시기이지만, 확률적 접근과 시간의 힘을 활용한다는 관점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큰 실수를 범할 가능성을 낮추는 동시에 중장기 수익 확보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글 홍동희 SC제일은행 투자전략상품부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