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인기가 고공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각양각색의 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미래에셋자산운용·KB자산운용·한국투자신탁운용 등 국내 ETF 시장을 이끌고 있는 빅4 자산운용사 본부장들 하반기 유망 ETF를 추천한다.

[커버스토리]

올 상반기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순자산 150조 원 시대를 열면서 다양한 상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여기에 9월 금리 인하 가능성도 높아지면서 하반기 ETF 시장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늘어난 선택지만큼 옥석을 가리는 것은 필수다. 이에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KB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등 국내 ETF 시장을 이끌고 있는 빅4 자산운용사 본부장들에게 하반기 유망 ETF에 대해 물었다. 자사 상품을 포함해 국내외 각각 5개씩 추천받은 결과, 반도체·인공지능(AI) 테크 관련 상품이 주를 이뤘다. 하반기 금리 인하 관련 수혜주들도 대거 추천됐다. 각 운용사 본부장들이 주목하고 있는 하반기 ETF 상품들과 포트폴리오 전략을 소개한다.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국내 상장 ETF>

Kodex 미국S&P500TR
최근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이슈로 시장의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됐을 때 성장주 중심으로 낙폭이 컸던 만큼 주식의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필수적이다. 국내 상장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대표지수 중 총 보수가 가장 저렴한 Kodex 미국 S&P500TR ETF를 추천한다.


Kodex 미국반도체MV
AI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전 세계 경제와 테크놀로지, 헬스케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의 혁신 또한 선도하고 있는 ‘미국 반도체 주식’을 추천한다. 최근 AI 자체와 미국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거품 논란과 함께 밸류에이션 우려가 있었지만, 엔비디아, 브로드컴, AMD, 그리고 TSMC 등 미국 증시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들의 실적 및 가이던스(전망) 발표를 살펴보면 여전히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견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oAct 배당성장액티브
하반기에는 국내 주식에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정부 주도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사항들이 발표되고 ‘밸류업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이 상장됨에 따라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주와 자동차 업종 등 저주가순자산비율(PBR) 기업들에 대한 수혜가 기대된다. 모든 산업과 기업들이 수혜를 받는 것이 아닌 만큼, 종목 차별화에 따른 기업 선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장기 운용 노하우와 풍부한 리서치 인프라를 바탕으로 최근 상장한 KoAct 배당성장액티브 ETF를 추천한다.


Kodex 미국30년국채+12%프리미엄(합성H)
금리 인하기에 대비한 포트폴리오 자산 배분 측면에서 ‘미국 장기 국채’와 ‘미국 리츠’를 제안한다. 8월 9일 기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3.94%, 30년물 금리는 4.22%로 여전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GFC) 때와 유사한 고점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채권 투자 매력이 높아진 상황이다. 다만 경기 지표들에 대한 평가와 전망들이 불확실한 만큼 일부 콜옵션 매도 전략을 활용해 옵션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타킷 프리미엄’ 월 배당 ETF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RISE 글로벌리얼티인컴
금리 인하기 자본 조달 비용 인하에 따라 수혜주로 분류되는 리츠 자산도 일부 편입하기를 추천하며 RISE 글로벌리얼티인컴 ETF를 추천한다.


<해외 상장 ETF>

Vanguard S&P 500 & VanEck Semiconductor
미국에 상장된 ETF 추천에 있어서도 미국 S&P500과 미국 반도체 주식에 대한 투자 의견은 동일하게 적용해 SPY, IVV와 함께 3대 S&P500 추종 ETF면서도 총 보수비용(TER)이 가장 저렴한 Vanguard S&P500 ETF와 규모와 성과 모두 경쟁 상품 대비 우수한 VanEck Semiconductor ETF를 추천한다.


Amplify CWP Enhanced Dividend Income
금리 인하기에 배당 주식 등 인컴 자산(이자 등 정기 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의 투자 매력도는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하반기 증시 환경은 실적과 정책 변수에 따른 ‘산업 및 종목 차별화’와 매우 극명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꾸준히 배당 성장이 예상되는 퀄리티 고배당주에 투자해 자본 차익을 추구하면서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기업에 대해 종목 콜옵션 매도를 통해 옵션 프리미엄을 탄력적으로 추구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한다.


iShares iBoxx $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경기 침체 우려와 미국 대선 불확실성 등이 존재하지만 높은 캐리 수익(보유에 따른 수익)을 제공하면서도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 투자등급(IG) 회사채를 추천한다. 물론 국채도 좋은 수단이 되지만 어느 정도 금리 인하가 가격에 반영돼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투자등급 회사채에 대한 투자 매력이 높다고 판단하며 가장 대표적인 유동성 대용 채권 ETF인 이 상품을 추천한다.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미국에서 대체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블록체인 및 채굴 기업에 대해 일부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가상화폐는 미국 대선 주자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의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민주당의 카멀라 해리스 미국 현 부통령이 가상화폐 업계에 대한 긍정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점도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국내 상장 ETF>

TIGER 미국S&P500동일가중
그동안 많이 오른 미국 빅테크가 최근 조정을 받고 있으며, 미국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S&P500 내에서 빅테크 비중은 낮고, 중소형주 비중이 높은 동일 가중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TIGER 인도니프티50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연임 성공으로 시장 친화적인 정책 연속성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하고 있으며 포스트 차이나로 입지를 구축 중이다.

TIGER 미국채30년스트립액티브(합성 H)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에 듀레이션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높은 수익률 추구한다.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금리 인하 기대와 함께 리츠 활성화 방안 등 정책적 지원으로 전반적인 투자 환경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

RISE 코스피200위클리커버드콜
지난 3월 출시한 이 상품은 코스피200의 위클리 콜옵션을 매도하는 국내 유일의 커버드콜 상품이다. 1억 원을 투자하면 1개월 만에 약 100만 원의 분배금을 받을 수 있어 출시 한 달여 만에 순자산 500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해외 상장 ETF>

ZROZ US
스트립 전략으로 가장 높은 듀레이션을 보유해 금리 인하에 수익률 극대화가 가능하다.

URA US·COPX US
AI 투자가 더욱 활발히 일어나면서 관련 전력 인프라인 원자력과 구리가 수혜를 받을 것이다.

PAVE US
미국 대선이 다가오면서 각 후보들은 인프라 재건 중심으로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RSP US
S&P500 내에 쏠림현상이 1970년대 이후 가장 심화된 상황에서 금리 인하 수혜 및 다른 섹터로 순환매가 일어날 때 동일 가중으로 투자 전략을 수립하기에 좋다.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국내 상장 ETF>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 Plus
AI 산업의 가장 중심인 세 가지 핵심 분야 하드웨어(반도체), 소프트웨어, 서비스·인프라에 균형 있게 투자할 수 있는 AI 투자의 종합판이다. 장기 투자에 유리하다.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워런 버핏의 가치투자 성과를 같이 누릴 수 있는 ETF다. 벅셔해서웨이 주식은 물론, 애플, 코카콜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벅셔해서웨이 보유 종목들을 보유 비중별로 매 분기마다 리밸런싱한다.

KODEX 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AI 혁명에 따른 전력 수요 급증에 따른 수혜주를 모아 놓은 ETF다. 전력 수요 확대, 효율화, 노후 인프라 교체 등 전력 관련 미국 주식을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TIGER 인도니프티50
떠오르는 인도 경제 및 주식 시장 상승에 대표지수 투자로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ETF다. 포트폴리오 내 신흥국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ACE 미국 Wide Moat 가치주
절대적 비용 우위, 네트워크 효과 등 경쟁사가 위협하기 어려운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미국 우량 기업 50개 내외 종목에 투자하는 미국 대표 가치주 ETF다.

<해외 상장 ETF>

iShares Semiconductor
8월의 급락은 매수 기회다. AI 혁명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이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인프라로 향후에는 산업 전반으로 퍼져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iShares Biotechnology
Fed의 금리 인하에 따른 주가 리레이팅이 기대된다. AI 혁신에 따른 바이오 테크 산업에서의 기술 발전 및 수익성 제고는 여타 산업군에 비해 더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한다.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대형 기술주 투자와 함께 밸런스를 지킬 수 있는 미국 대형 배당성장주 투자는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변동성 확대 시마다 더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VanEck Digital India
인도를 포함한 신흥 시장은 선진 시장에 비해 시장 대비 초과 성과 창출 기회가 더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고성장이 예상되는 정보기술(IT),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재 등 섹터에 대표주 위주의 투자가 인도 주식 투자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PDR Gold Trust
실물 금 가격을 추종하는 대표적인 미국 금 ETF다. 최근 금리 하락 및 달러화 약세에 따른 상승 모멘텀이 살아나는 모습이다.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국내 상장 ETF>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처음으로 선보인 월 배당형 ETF이자 미국 장기채 현물 투자 상품이다. 현재 국내 상장된 미국 장기채 투자 ETF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금리 인하 시 대표적으로 수혜를 보는 ETF로 꼽힌다.

ACE KRX금현물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 예상 시 수혜 가능한 상품이자, 연금 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ETF다.

ACE 미국 Wide Moat 가치주
경제적 해자를 지닌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로, 테크 주식 밸류에이션 부담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RISE 200위클리커버드콜
과세 측면에서 유리하며, 횡보 및 하락장에서 코스피200 대비 유리하다는 장점이 큰 상품이다.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2019년 7월 상장한 국내 최초 리츠 ETF이자, 현재 국내 최대 규모 리츠 ETF다. 국내 상장된 리츠, 인프라, 부동산 펀드 중 시가총액 2000억 이상의 우량 자산을 선별해 분산투자한다. 금리 인하 수혜 및 분리과세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외 상장 ETF>

Vanguard Value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드의 ETF로 벅셔해서웨이, JP모건체이스, 존슨앤존슨, 의료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그룹 등을 담고 있으며 주로 가치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스타일 로테이션 증가에 따라 향후 가치주로 자금 이동이 예상된다.

Vanguard Real Estate
미국의 대표 리츠 ETF인 이 상품은 고배당 ETF이자, 금리 인하 시 수혜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SPDR Gold Shares
지난 2004년 선보인 미국 최초의 현물 금 ETF다. 지정학적 리스크 및 경기 침체, 센티먼트 악화 등에 따른 변동성 확대로 수혜가 예상된다.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성장성을 지니고 배당금을 지급하는 미국의 중·대형 보통주에 투자하는 지수인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Index를 추종하는 ETF다. 미국 배당성장주 중 이익 퀄리티가 높은 종목을 선별해 투자한다.

iShares 1-3 Year Treasury
금리 인하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장기채보다 낮은 변동성이 매력적인 상품이다.
빅4 운용사 본부장이 추천하는 하반기 유망 ETF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