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오피스텔 가격 통계 공개…시장 파악 조력
국내 오피스텔 가격은 2015년 하반기부터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경기도가 가격 상승을 주도했다.

KB금융은 31일 이 같은 오피스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B 오피스텔 통계와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KB 오피스텔 통계’는 KB국민은행에서 발표하고 있는 ‘월간 KB 주택가격 동향’의 수도권 오피스텔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 통계 자료의 분석 지역을 전국 9개 지역으로 확대 및 세분화하고 신규 개발한 ‘KB 오피스텔 시세지수’ 자료를 추가했다.

분석 지역은 기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서 5개 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와 세종시까지 포함한 전국 9개 지역으로 확대했고, 서울의 경우 세부 지역별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도심권, 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자료를 제공한다. ‘KB 오피스텔 시세지수’는 오피스텔 시장의 가격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지역별 시세를 시가총액 방식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6월 ‘KB 오피스텔 시세지수’는 117.9로 기준점인 2019년 1월(100) 대비 17.9%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KB금융이 발간한 ‘통계로 살펴본 오피스텔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 내 전용면적 40㎡ 초과 중대형 오피스텔 가격이 많이 오른 가운데 지난해 들어서는 매매거래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동반 상승하며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의 비율을 나타내는 매매전세비율도 2018년 1월 80.0%를 넘어 지난 6월 기준 82.5%까지 상승했다.

최근 오피스텔 시장의 특징은 △전세를 끼고 오피스텔을 구입하는 투자 수요로 인한 전세 거래 비중 증가 △수도권 중대형 오피스텔 중심의 시장 형성과 주택 매매 시장과의 동조화 현상 발생 △신축 오피스텔 선호도가 높아지며 구·신축 간 가격 격차 확대 등이다.

KB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오피스텔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그동안 상세한 통계 자료가 없어 시장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 ‘KB 오피스텔 통계’가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금융, 오피스텔 가격 통계 공개…시장 파악 조력
우리은행, 강북지역 특화점포 ‘TCE 본점센터’ 개점

우리은행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본점에 금융 자산 30억 이상의 초고액자산가 대상 특화점포인 ‘투 체어스 익스클루시브(Two Chairs Exclusive) 본점센터’(이하 TCE 본점센터)를 개점했다.

이번에 개점한 TCE 본점센터는 세무, 부동산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해 8명의 자산관리 전문 프라이빗뱅커(PB)가 배치돼 고객들이 한곳에서 원스톱(one-stop)으로 종합 금융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우리은행의 강점인 기업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기업 오너 자산관리, 가업승계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가산 △대치 △부산 △잠실 △청담에 이어 ‘투 체어스 프리미엄’(이하 TCP) 압구정·이촌센터를 추가 개점했다. TCP 센터는 해당 지역별 자산관리 영업 거점 역할을 담당하며, 금융 자산 3억 이상의 고액자산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개점한 TCE 본점센터는 강북지역 첫 번째 TCE 영업점으로 초고액자산가 전담 거점이 확대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추가 개점한 TCP 센터 2개점을 포함해 수준 높은 자산관리 대면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 프라이빗뱅킹(PB), 기업·투자금융(CB+IB)을 결합한 PCIB 영업 모델 1호 영업점인 TCE 강남센터를 개점한 바 있으며, 현재 우리은행의 자산관리 특화 채널은 TCE 센터 2개점과 TCP 센터 7개 점을 운영 중이다.
KB금융, 오피스텔 가격 통계 공개…시장 파악 조력
신한은행, ‘신한 S 라이프 케어’ 상조신탁 출시

신한은행은 가족을 위한 세심한 배려와 편안한 삶의 마무리를 위한 ‘신한 S 라이프 케어(Life Care) 상조신탁’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고객(위탁자)이 상조 회사를 사후수익자로 지정, 은행에 금전을 신탁하고 본인 사망 시에 유가족이 상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입자가 납입한 금전으로 상조 서비스 비용을 결제하기 때문에 유가족의 부담을 덜 수 있으며 상조 서비스를 위한 금전을 은행에 맡기기 때문에 상조 회사의 휴·폐업 및 계약 미이행 위험 등과 관계없이 고객의 납입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된다.

우량 상조 회사인 교원라이프, SJ산림조합상조의 신한은행 전용 상조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입자 외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의 상(喪)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한 S 라이프 케어 상조신탁’은 만 19세 이상의 개인고객이면 최소 400만 원부터 최고 500만 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자 사망 전 언제든지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다. 가입자 사망 후 상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한 후에도 남은 잔여 재산은 상속 절차에 따라 반환한다.

신한은행은 고객이 소중한 자산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은행’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병원비 목적의 메디케어 신탁, 똑똑한 증여를 위한 증여신탁,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기부신탁 등 고객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KB금융, 오피스텔 가격 통계 공개…시장 파악 조력
하나은행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 비대면 디지털 상담 개시

하나은행은 신탁을 활용한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인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에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비대면 자산관리 및 맞춤형 상속 설계 상담 서비스를 개시했다. 기존 찾아가는 대면 상담 서비스에 이어 하나은행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뱅킹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통한 비대면 디지털 상담 기능이 추가된다.

이번 디지털 채널 확대로 디지털 및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들에게도 젊은 시기부터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준비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체계적 자산관리 계획 △맞춤형 자산 증대 솔루션 △상속 설계 △합리적 재산 증여 시기 등에 이르는 종합적인 금융 솔루션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는 법률, 세무, 부동산 전문가 및 신탁 컨설턴트 등 전문 인력을 기존 18명에서 총 25명으로 충원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개별 상담이 가능하도록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10년 이상의 노하우가 축적된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 전문가들이 비대면 채널로 손님 한 분 한 분께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됨으로써, 차별화된 자산관리와 상속 설계를 통해 더 큰 행복을 전해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인 하나은행 ‘100년 리빙트러스트 센터’는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인구구조 및 금융 환경 변화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스스로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 확산 등에 따라 개인의 자산관리와 상속은 물론 기업의 승계 플랜 설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이다.
KB금융, 오피스텔 가격 통계 공개…시장 파악 조력
우리은행, ‘우리내리사랑 골드 신탁’ 출시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선(先)증여 이벤트형 신탁 상품인 ‘우리내리사랑 골드(GOLD) 신탁’을 출시했다. ‘우리내리사랑 골드 신탁’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액자산가의 세대생략증여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수증자가 신탁 신규 시 계약서에 기재한 △대학입학 △유학 △결혼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증여자의 동의하에 금 실물 또는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어 목적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내리사랑 골드 신탁’의 최소 가입금액은 1000만 원이며, 올해 연말까지 가입한 고객에게는 증여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령화와 자산 가치 상승으로 상속·증여를 통한 부(富)의 이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금융권 최초로 ‘선증여 이벤트형 신탁’ 상품을 출시했다”며 “우리내리사랑 골드 신탁을 통해 고액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신탁의 저변이 확대돼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