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 써머리] 우리銀, 자산관리 전문 은행 도약 外
우리은행이 고객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자산관리 전문 은행으로 도약한다. 고객 중심으로 자산관리 기준이 바뀌면서 오는 2026년까지 특화지점을 현재 6개에서 2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불완전판매에 대해서는 더욱 강화된 내부 규정을 세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7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자산관리 전문 은행 도약 간담회’를 열고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이날 공개한 6대 다짐은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토털 고객 케어 서비스 △토털 금융 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 문화 정착 등이다.

특히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에 중점을 맞출 계획이다. 그동안 비이자수익 증대를 위해 주가연계증권(ESL) 등 투자 상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는데 앞으로는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자산관리 영업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불완전판매와 상품 설명 미비와 같은 불건전 영업이 확인된 프라이빗뱅커(PB) 인력에 대해선 PB 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등의 엄격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우선 고객 투자 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 배분 전략 모델로 ‘투자 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국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 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 평가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자산군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산관리드림팀’도 구성했다. 직방 빅데이터랩을 맡았던 함영진 랩장을 영입해 자산관리컨설팅센터 리서치랩 부서장으로 3월 초에 배치했다. 자산관리드림팀은 PB 역량 강화를 위해 주식 투자 전략, 부동산, 펀드 등 분야별 대표 전문가 12명으로 구성했다.

고액자산가 전용 특화점포 ‘투체어스W’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투체어스W는 마스터급 PB지점장을 고객 접점에 전진 배치해 1대1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7월 투체어스W 청담과 대치, 지난 1월에는 부산 해운대구에 ‘투체어스W 부산’을 개점했다. 우리은행은 현재 6개인 투체어스W를 2026년까지 반포, 강북 등에 추가 개점해 전국에 20개 특화점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자산관리 시장 확대와 시장 환경 급변에 대응한 자산관리 전략 ‘3W 케어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이를 위해 영업 현장과 본부가 유기적으로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 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하고 자산관리 전문 은행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WM 써머리] 우리銀, 자산관리 전문 은행 도약 外
신영증권, ‘APEX결혼·출산 신탁’ 선봬

신영증권은 자녀와 손자녀의 결혼과 출산 등을 축하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APEX결혼·출산 신탁’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올해 신설된 결혼·출산 증여재산 공제를 활용하면 결혼 전후 2년 혹은 출산 이후 2년 이내 증여 시 최대 1억5000만 원까지 세금 부담 없이 자금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양가 부모 합산 최대 3억 원까지 신혼 자금을 마련해줄 수도 있다.

오영표 신영증권 헤리티지솔루션본부장은 “APEX결혼·출산 신탁’은 자녀의 결혼과 출산 소식을 기다리는 부모의 마음을 담아 기획했다. APEX결혼·출산 자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손주를 위한 지원 계획까지 설계할 수 있는 상품으로 그냥 주면 용돈이지만 신탁해주면 손주의 미래 자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영증권은 가족 구성 및 계획에 맞춰 자산관리와 자산 승계를 결합할 수 있는 가족 생애주기 관리 서비스로 ‘APEX결혼·출산 신탁’과 함께 △APEX태아 신탁 △APEX증여안심 신탁 △APEX패밀리서비스 신탁도 선보였다. ‘APEX태아 신탁’은 임신을 축하하고 태어날 손자녀를 위한 지원 자금을 사전적으로 준비해주고자 하는 미래 조부모의 기쁨을 담은 상품이다.

‘APEX증여안심 신탁’은 미리 증여해 재산 가치 상승에 대한 세 부담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동시에 자녀와 손자녀의 학자금, 주거 마련 자금 등 미래 필요 자금을 계획해 지원해줄 수 있는 상품이다. ‘APEX패밀리서비스 신탁’은 자녀의 결혼, 임신, 출산 등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은 물론 손자녀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부터 독립까지 미래를 계획하는 신탁으로 지원 계획 설계 및 실행과 그에 맞춘 포트폴리오 및 자금 운용 관리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WM 써머리] 우리銀, 자산관리 전문 은행 도약 外
Sh수협은행, 고객 자산관리 강화한다

Sh수협은행이 금융투자 상품 완전판매 실천을 통해 고객 자산관리를 강화하고 ‘2024년 자산관리(WM) 비즈니스 명가(名家)’ 타이틀 획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수협은행은 최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별관 연수실에서 금융투자 상품 판매 및 점검을 책임지는 영업점 판매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펀드 직무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금융투자 상품의 이해도 제고와 고객 중심 마케팅 실천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법 위반 사례 △민원 발생 및 CS 요령 △주요 펀드 상품 집중 분석 △자산 배분과 적립식 투자 사례 △펀드 완전판매와 고객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의 특강과 토의가 진행됐다.

최근 수협은행은 WM 사업을 비롯한 비이자이익 확대에 주력하며 수익원 다변화와 질적 성장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강신숙 은행장 취임 이후 비이자 사업 영역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비이자이익을 1년 만에 85% 성장시켰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금융투자 상품 판매를 비롯한 WM 사업 영역 전반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고 올 한 해 WM 비즈니스 명가(名家)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WM 써머리] 우리銀, 자산관리 전문 은행 도약 外
NH투자증권, 가문 승계 2세대 위한 패밀리오피스 세미나 열어

NH투자증권이 가문 승계를 위한 2세대 고객 대상 세미나(Next-Gen Exclusive Family Office Seminar)를 지난 3월 13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더 시에나 라운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지원부가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예탁 자산 100억 원 이상 패밀리오피스 서비스 가입 고객 중 2세대만을 위해 마련한 자리로 프라이빗 세미나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병연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장이 ‘혼돈의 세상, 모든 것은 시간 문제’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했으며, 두 번째 강연은 역대 최고가를 기록 중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투자 전략에 대해 홍성욱 NH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이 맡았다.

마지막으로 미술 작품을 통해 다양한 대체투자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는 ‘미술작품 감상과 재테크로서의 작품’에 대해 김종헌 아트디렉터가 강연으로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재경 NH투자증권 PWM사업부 대표는 “패밀리오피스 고객이 진정 원하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협업 체계를 갖추고 서비스 활용 방안을 제고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패밀리오피스 시장에서 NH투자증권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사진 각 사 제공